제5회 대구광역시 농업경영인대회

▲ 지난 24일 달성군 송해공원에서 열린 ‘제5회 대구광역시 농업경영인대회’에서 우제로 한농연대구광역시연합회 정책부회장이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지난 24일 송해공원 일원서 성료
족구대회 등 친목 프로그램 풍성


‘제5회 대구광역시 농업경영인대회’가 지난 24일 달성군에 위치한 송해공원 일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박상태 대구시의회 부의장 비롯한 내외빈과 회원가족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개막식에서 대구광역시 농업경영인들은 농업·농촌의 위기를 극복하고 ‘희망찬 국민농업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류태환 한농연대구광역시연합회장은 대회사에서 “현재 우리농업은 FTA, 이상기온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에 직면해 있지만, 힘과 지혜를 모아 대처한다면 희망이 있고 얼마든지 발전시킬 수 있다”며 “농업의 현실은 어렵지만 함께 힘을 모아 도시와 농촌이 더불어 잘사는 시대를 열어가자”고 말했다.

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우리 농업은 식량안보, 생태, 환경, 경관, 전통문화 계승 등 다양한 공익적 가치를 아우르는 5000만 국민들의 생명산업으로서, 농업은 선택이 아닌 의무”라며 “오늘 대구광역시 농업경영인대회가 대한민국 농업 회생과 미래농업의 단초를 여는 희망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축사에 나선 권영진 대구시장은 “기후 변화로 인한 농업피해와 AI 등 각종 질병이 잦아지고, FTA, 쌀값 하락, 청탁금지법, 고령화 등과 같은 당면한 문제들로 농업 여건은 더욱 힘들어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러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자 우리 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농업변화에 대응하고 지역과 농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발굴해 지역 여건에 맞는 맞춤형 대표농업을 육성하는데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개막식에 이어 족구대회와 제기차기, 단체줄넘기,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 회원가족들은 화합과 친목을 다지는 한편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다.


“소통·협력으로 새 길 모색”

#환영사/김문오 달성군수=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는 그 전신인 농민후계자연합회가 창립된 이래, 농업발전을 선도하는 중추적인 단체로 성장해 왔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오로지 농업과 농촌, 그리고 농민을 위해 한길만을 걸어온 여러분께 깊은 존경을 표한다. 우리 농업은 FTA 농산물 수입개방으로 무한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됐고, 잦은 기상이변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우리 농업인들은 좌절하지 않았다. 대구 농업은 세계 속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높여가며, 변화와 혁신의 시대를 준비해가고 있다. 이제 소통과 협력을 통해 농업의 새로운 길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이번 대회를 통해 대구농업의 선구자인 여러분의 지혜와 열정을 모아 새로운 도약을 도모하는 발판으로 삼길 당부 드린다.


“도시·농촌 더불어 잘 살자”

#대회사/류태환 대구광역시연합회장=현재 우리농업은 FTA, 이상기온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에 직면해 있다. 그에 따라 농업인의 입지가 축소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낀다. 이런 현실에도 묵묵히 농업을 지키고, 우리의 고향, 농촌을 지키는 여러분이 정말 고맙고 자랑스럽다. 농업문제는 우리 농업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 마음의 고향인 농업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손잡고 풀어나가야 한다. 힘과 지혜를 모아 대처한다면, 희망이 있고 얼마든지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농촌은 단순히 생활과 산업공간이 아니라 우리의 전통과 먹거리를 지키고 이어나갈 생명산업이다. 함께 힘을 모아 도시와 농촌이 더불어 잘사는 시대를 열어가자.


“농업은 선택이 아닌 의무”

#격려사/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우리 농업은 식량안보, 생태, 환경, 경관, 전통문화 계승 등 다양한 공익적 가치를 아우르는 5천만 국민들의 생명산업이다. 농업은 선택이 아닌 의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이제 더 이상 세월호처럼 농업회생의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 지금이 우리 농업을 가치 있는 산업으로 끌어올릴 최대의 적기이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농업인들의 요구가 바뀌고, 세계농업이 바뀌는 가운데 대한민국의 농업환경은 분명 바뀌어야 한다. 우리의 희망은 하나다. 대한민국 250만 농업인들이 소외받지 않고, ‘5000만 국민과 함께 잘사는 나라,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다. 오늘 대구광역시 농업경영인대회가 대한민국 농업 회생과 미래농업의 단초를 여는 희망의 장이 되시길 소원한다.


“대구농업 발전 자리되길”

#축사/권영진 대구시장=지금 우리 농업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있고, 이러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자 우리 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농업변화에 대응하고 지역과 농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발굴해 지역 여건에 맞는 맞춤형 대표농업을 육성하는데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아울러 250만 대구 시민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농업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농업인의 대표단체로서, 우리 농업을 바로 세우고 활성화시키는데 농업경영인 여러분의 역할이 무엇보다 크고 중요하다. 여러분의 우수한 기술과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지역 농업의 발전을 이끌어 주기를 당부 드린다. 끝으로, 오늘 이 대회가 농업경영인을 하나로 뭉치고 대구 농업이 더욱 발전하는 희망의 자리가 되기를 기원한다.


“지속가능 농업·농촌 지원”

#축사/박상태 대구시의회 부의장=최근 세계화와 시장개방으로 우리 농업과 농촌은 참으로 어려운 현실에 직면해 있다. 특히 요즘 가뭄과 폭우, 폭염 등 불규칙한 날씨와 싸우며 생산한 농산물이 제값을 받지 못하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렇듯 어려운 여건에서도 시민의 먹거리를 책임진다는 사명감으로 농촌의 생태환경 보전은 물론, 시민들이 안전한 국내산 먹거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앞장서온 한국농업경영인 대구광역시연합회 회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앞으로 농업경영인 여러분이 정성들여 생산한 안전한 먹거리를 소비자가 믿고 먹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해 우리 시의회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


“농민 삶의 질 향상 뒷받침”

#축사/서상출 농협중앙회 대구지역본부 본부장=제5회 대구광역시 농업경영인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한다. 농업·농촌의 희망인 농업경영인 가족 여러분 진심으로 반갑고, 이번 대회를 준비한 류태환 한농연대구광역시연합회장님과 회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우리 농업이 쌀값 하락과 개방화, 인구감소 및 고령화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인데, 농협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2020년까지 농가소득을 5000만원까지 높이고, 아울러 농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농협이 역할을 다하겠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대구 농업이 더욱 발전하길 기원한다.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데 건강관리에 유념하고, 풍년농사로 올 한해 마무리하길 바란다.


#‘농식품부장관 표창’ 수상 하근호 대구광역시연합회 감사
“후계농업인 지속 지원방안 마련해야”

“훌륭한 농업인들이 많은데 부족한 제가 큰상을 받게 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좀 더 열심히 노력하는 농업인이 되겠습니다.”

‘제5회 대구광역시 농업경영인대회’에서 농식품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하근호(60) 대구광역시연합회 감사는 수상소감을 전하면서, 어려운 농업현실을 감안한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가뭄과 AI, 구제역, 살충제 계란까지 힘든 상황이 계속되고 있고, 최근에는 비가 너무 자주 와서 과수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쌀은 20년 전 가격으로, 논농사는 생업이 곤란할 정도로 위기를 맞고 있다”며 “물론 농업인들 스스로 노력을 해야겠지만 생명산업인 농업을 위해 행정적 뒷받침이 필요하고, 우선적으로 후계농업경영인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하 감사는 행사준비에 도움을 준 행정당국과 회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그는 “달성군에서 송해공원 이용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 성공적으로 행사를 치를 수 있었고, 대구시장님을 비롯한 내외빈들이 많이 참석해줘 고맙게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도시에서 다른 일과 농업을 병행하는 회원들이 상당히 많은데, 바쁜 와중에도 오늘 행사에 참석해준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참석내빈
△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 △권영진 대구시장 △박상태 대구시의회 부의장 △장상수 대구시의회 예산결산위원장 △신원섭 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의원 △조성제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의원 △김문오 달성군수 △하용하 달성군의회 의장 △하중환 달성군의회 의원 △구자학 달성군의회 의원 △채명지 달성군의회 의원 △김성택 달성군의회 의원 △신영희 달성군의회 의원 △강대식 동구청장 △차수환 동구의회 의장 △서상출 농협중앙회 대구지역본부 본부장 △황기환 농협중앙회 달성군지부 지부장 △이솜결 대구광역시농업기술센터 소장 △김수용 달성군농업기술센터 소장 △이성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구경북 본부장 △라정환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지원장 △최성문 대구축산농협 조합장 △박일용 달성축산농협 조합장 △김기영 대구경북원예농협 전무 △이석원 달성군 산림조합장 △이해성 하빈농협 조합장 △최손영 유가농협 조합장 △정창섭 현풍농협 조합장 △도진환 칠곡농협 상임이사 △김정립 대구광역시농업인단체협의회장 △권학기 대구광역시농업인단체협의회 사무총장 △박규홍 한국농산물중도매인연합회장 △김태석 농수산물도매시장 소장 △윤해진 대구농특산물유통법인 대표 △최경환 4-H본부 회장 △김병일 한농연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김승식 한농연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간정태 한농연중앙연합회 사업부회장 △김치구 한농연중앙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김제열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김익환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박창욱 한농연경북도연합회장 △이학구 한농연경남도연합회장 △장진수 한농연경남도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서원복 한농연충북도연합회장 △이대희 한농연충남도연합회 수석부회장 △가세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 △김한종 한농연제주도연합회장 △최재열 한농연인천광역시연합회장 △노홍기 한농연광주광역시연합회장 △임재완 한농연세종특별자치시연합회장 △정헌재 한농연대전광역시연합회 정책부회장 △전석구 한농연대전광역시연합회 감사 △양성호 대구광역시 초대회장 △김재호 대구광역시 2대 회장 △황경동 대구광역시 3대 회장 △이종한 대구광역시 4대 회장 △정성종 대구광역시 5·6대 회장

#축전
△홍의락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원진 자유한국당 의원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 △정종섭 자유한국당 의원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

#수상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하근호 대구광역시연합회 감사 ▲농촌진흥청장=△이양훈 달성군연합회 정책부회장 ▲대구광역시장상=△우제로 동구연합회원 △배지호 북구연합회원 △김현동 달성군연합회원 ▲대구광역시의회의장상=△이철우 동구연합회원 △구본승 북구연합회 사무국장 △함영식 달성군연합회 논공지회장 ▲중앙연합회장상=△주현욱 대구광역시연합회 사무차장 △채창균 동구연합회 공산지회장 △손정욱 북구연합회원 △권병동 달성군연합회 하빈지회장 △상인균 달성군연합회 가창지회장 ▲농협중앙회 대구지역본부장상=△최경석 동구연합회 동촌지회장 △금성동 북구연합회원 △강재욱 달성군연합회원 ▲대구광역시연합회 공로패=△윤재필 동구연합회 회원 △김성초 북구연합회원 △차상일 달성군연합회원 ▲감사패=△양성호 대구광역시연합회 초대회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