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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어민신문

기사 (전체 76건) 제목보기제목+내용
무궁화·생강줄기 식품원료 허용 눈길 [2907호 | 유통연구ㆍ기술]
◯…무궁화와 생강 줄기가 식품 원료로 허용돼 눈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무궁화와 생강 줄기를 식품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골자로 한 ‘식품의 기준 및 규격’을 지난 17일 행정예고. 이에 무궁화차나 생강 줄기 장아찌 등 무궁
한국농어민신문   2017-04-25
싱그런 봄, 우리 농산물 과채주스가 딱 [2896호 | 유통연구ㆍ기술]
○…과채주스를 만들 수 있는 국내산 원료를 대상으로 한 행사가 진행돼 눈길. 농식품전문매장 농협하나로마트를 운영하고 있는 농협유통은 ‘건강한 어린이 간식, 우리 과채주스’를 만드는 국내산 농산물 기획전을 9~12일 진행. 사과, 배, 딸기
한국농어민신문   2017-03-14
청탁금지법 시행…실속형 농식품 상품이 뜬다 [2890호 | 유통연구ㆍ기술]
신유통연구원 설문조사1인가구 증가·편의점 성장수입 농산물 확대로 국산 위축쌀 대체작물 개발 등 뒤이어농식품 유통 종사자들이 올해 가장 큰 이슈로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인한 실속형 농식품 상품 출시 가속화를 꼽았다.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 지난 2월 1~8일
김영민 기자   2017-02-21
채소·과일, 발암물질 벤조피렌 독성 낮추는데 효과 [2888호 | 유통연구ㆍ기술]
음식 조리·섭취 중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의 독성을 낮추는데 채소와 과일이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규명됐다.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안전평가원은 9일 삼겹살 등을 조리·섭취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벤조피렌으로 사람 몸속에서
김경욱 기자   2017-02-14
도매시장과 산지의 신품종 평가는 <2>국산 키위/‘골드원’ 꽃솎기 노력 적게 들고 과중 130g 대과, ‘감록’ 뉴질랜드산보다 숙기 빠르고 당도 높아 [2874호 | 유통연구ㆍ기술]
2세대 골드키위(참다래)인 골드원과 감미가 높은 녹색과육 감록 등 국산 신품종 키위가 세계 키위 시장을 주무르는 뉴질랜드 키위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지난 12~13일 국산 키위 품종 탄생지인 경남 남해의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남해출장소와 경
김경욱 기자   2016-12-20
농식품 분야 최신 트렌드 전문가 강연회 “온라인 직거래 고객과 신뢰 최우선” [2869호 | 유통연구ㆍ기술]
농식품 분야의 최신 동향을 한 눈에 알아보고 생산과 유통 종사자들이 대응을 모색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식품유통교육원과 한국농어민신문이 공동 주최한 ‘농식품 분야 최신 트렌드 전문가 강연회’가 지난 11월
김영민 기자   2016-12-02
미니파프리카 ‘라온파프리카’ 평가회/“색 선명해 만족, 크기 더 줄여야” [2869호 | 유통연구ㆍ기술]
국내 신기술로 개발된 미니 파프리카의 시장성에 대해 도매시장 경매사들로부터 좋은 반응이 나왔다. 다만 경매사들은 미니 파프리카가 실제 소비되는 시장성을 볼 때 과 크기가 작아야 한다는 주문을 했다.지난 11월 22일 가락시장 중앙청과 회의실에서는 농촌
김영민 기자   2016-12-02
“농업, 첨단산업 진화” 제97차 신유통토론회 [2869호 | 유통연구ㆍ기술]
2020년 이후 4차 산업혁명 시 농업도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술 등의 시스템에 의해 자율 운영되는 첨단산업으로 진화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는 채소류 수급유통 고도화사업단(단장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장)이 지난 11월 25일 서울대 호
김영민 기자   2016-12-02
사과 품종간 ‘경합’…출하 앞당기다 소비자 외면 받는다 [2868호 | 유통연구ㆍ기술]
한 사과라도 시기별로 품종간 경합관계가 나타나 사과 소비와 가격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비자 선호 품종 및 수출용 신품종으로 사과 출하를 분산시키는 등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는 황찬영 안동농협 농산물공판장장과 신인식 농산업
김경욱 기자   2016-11-25
K-3멜론 시장평가회/“식감·향·당도 3박자 갖췄다” [2867호 | 유통연구ㆍ기술]
식감과 향, 당도 등 3박자를 갖춘 신품종 멜론 K-3가 도매시장 유통 전문가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중만생종, 봄 재배 작형…교배 후 58~60일에 수확 가능육질 단단하게 보완하면 1상자 6~8만원대 기대할 수도지난 15일 서울
김경욱 기자   2016-11-22
"당류 섭취 주범 과일? 영양학적 중요성 간과" [2864호 | 유통연구ㆍ기술]
정부의 당류 저감 정책이 국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과일의 소비 감소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를 넘어 과일 섭취 시의 장점에 대한 교육, 홍보 사업의 확대 필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김경욱 기자   2016-11-11
“정체된 농수산물 수출에 관심을” 여인홍 유통공사 사장-농민단체장 간담회 [2864호 | 유통연구ㆍ기술]
여인홍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이 aT의 업무가 농업인의 소득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여인홍 사장은 지난 11월 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취임 한 달을 맞아 농민단체장들과 농정 현안 및 aT의 역할에 대한 간담회를
김영민 기자   2016-11-11
“중소과 소비자 선호도 증가” 국산 과일 신품종 시장평가 [2861호 | 유통연구ㆍ기술]
국산 과일 신품종의 시장성을 평가하고 소비지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육종에 반영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국내 육성 신품종 과일 홍보 및 시장평가회’가 지난 10월
김영민 기자   2016-11-01
[새책/스마트 농담-강한 농업을 위한 여섯가지 담론] 농산물값 결정부터 브랜딩 전략까지 [2856호 | 유통연구ㆍ기술]
강소농을 꿈꾸는 농업인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 나왔다.최근 발간된 ‘스마트 농담(農談)’(부제 : 강한 농업을 위한 여섯 가지 담론)은 농산물 가격 결정에서부터 재무 관리와 농산물 브랜딩 전략까지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과 지
김관태 기자   2016-10-14
“낯설지만 귀한” 잎새버섯, 유통가능성 엿보다 [2855호 | 유통연구ㆍ기술]
소비자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잎새버섯 신품종이 도매시장을 통해 소비자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재배 초기인 점을 감안해 시장이 요구하는 상품성을 면밀히 검토함과 동시에 소비 대상을 명확히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가락시장 경매사, 신품종 ‘태미’ 맛
김영민 기자   2016-10-11
단일품종 80% 배, 신품종 개발 어디까지 왔나 <하>신품종 개발 동향 및 산지 반응/껍질째 먹고 초록빛 청량감 ‘up’…이런 배가 있네 [2853호 | 유통연구ㆍ기술]
배는 과일이다. 그런데 과일 유통 종사자들은 배는 과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당연히 배는 작목 분류상 과일이 분명하지만 우리가 자주 먹는 과일보다 제수용 이미지가 강하다는 의미다. 이런 인식의 중심에는 신고 위주의 단일 품종이 80%를 넘어서는 현재의
김영민 기자   2016-10-04
단일품종 80% 배, 신품종 개발 어디까지 왔나<상>배 생산 및 유통현황과 산업 전망/생산량·재배면적 감소…소비도 ‘뚝’ [2852호 | 유통연구ㆍ기술]
재배면적과 생산량 감소, 그렇지만 가격은 과거에 비해 현행 유지나 하락.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비춰보면 도무지 그려지지 않는 상황이지만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 바로 배 산업의 현 주소다. 배 생산농가들은 물론 국내 품종 연구자, 여기에 더해 유통업
김영민 기자   2016-09-30
“사과·배 노동력 과다투입 생산시스템 재점검해야” [2846호 | 유통연구ㆍ기술]
일본과 우리나라 사과·배 생산 농가의 노동시간이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자가노동 비율이 높은 반면 우리나라는 외부 노동력 투입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국내 사과·배 생산 농가의 생산 시스템의 점검을 고민할 필요가
김영민 기자   2016-09-06
“식감 좋고 맛 뛰어나” 이른 추석용 사과 ‘아리수’ 합격점 [2846호 | 유통연구ㆍ기술]
고온기후에도 붉게 색이 잘 들고 맛이 좋은 이른 추석용 사과 ‘아리수’가 현장 평가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농촌진흥청은 지난 8월 25일 문경농업기술센터에서 사과 ‘아리수’ 품종 보급 확대를 위한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사과 재배농가와 종묘업체, 관련
이영주 기자   2016-09-06
사과 최적 출하기는 언제? 위험 회피 or 선호 농가별 다르다 [2836호 | 유통연구ㆍ기술]
위험회피 농가는 수확 후부터 2월위험선호 농가는 8월~추석 대목에사과를 출하할 때 위험 회피 농가는 수확 후부터 2월까지 판매하는 것이 적절하고, 반대로 위험 선호 농가는 일정 물량 소진 후 8월부터 추석 대목을 목표로 출하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김영민 기자   2016-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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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년월일: 2014. 12. 5  |  신문등록번호: 서울. 아 03463  |  발행인 : 김진필  |  편집인 : 윤주이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주이,김진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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