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경영인대회

▲ 지난 14~15일 한국농업연수원에서 진행된 제3회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경영인대회엔 230여명의 회원 가족들이 참석해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보냈다. 사진은 14일 오후 7시에 진행된 대회 개회식 장면.

회원·가족 등 화합의 자리
농업 회생 '결의문' 채택도


제3회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경영인대회가 14~15일 이틀간 전북 장수군에 위치한 한국농업연수원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에 참석한 한국농업경영인 세종시연합회 소속 230여명의 회원 가족들은 1박2일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석하며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참석 회원들은 이 자리에서 ‘농업·농촌의 회생을 위한 한농연 8대 농정 요구사항’을 포함한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경영인대회 결의문’을 채택했다. 한농연 세종시연합회는 결의문에서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환수 조치 중단 및 환수 금액 전액 농가 환원 △한미 FTA 재협상 총력 대응 △청탁금지법 적용 대상에서 국산 농수축산물 예외 인정 △농업·농촌의 가치와 중요성 헌법 개정에 반영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 및 청년농업인 직접지불제 도입 △대통령 직속 농어업특별기구 설치 △농업 예산 및 직불금 비중 확대 △농어업회의소법 제정 등을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했다.

세종시 농업경영인대회 참가자들은 “우리 세종시 농업경영인은 농업·농촌의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는 핵심 리더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한다”며 “농업회생을 위한 8대 농정 요구사항을 정부와 정치권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14일 진행된 개막식엔 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 및 임원, 강준현 세종시 정무부지사, 고준일 세종시의회 의장 등 각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세종 농업경영인들을 격려하고 이번 행사의 성공적인 개막을 축하했다.


"가뭄·무더위 이겨낸 회원들 격려"

▲대회사/임재완 한농연 세종시연합회장=존경하는 회원가족 여러분과 먼 길마다 않고 자리를 빛내주고 있는 내외 귀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린다. 올해는 유난히도 봄 가뭄과 여름 무더위가 극성을 부렸다. 그럼에도 굴하지 않고 이 모든 악조건을 이겨낸 회원 여러분께 격려의 인사도 전한다. 오늘은 한농연이 하나 되는 뜻 깊은 대회이니만큼 바쁜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회원 간 단합과 더불어 한농연 세종시연합회를 아껴주는 고마운 분들과 함께 하는 정겨운 대화의 자리가 되길 바란다.


"지속가능한 농업 희망의 장 되길"

▲격려사/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정호승 시인은 ‘갈대를 위하여’라는 시를 통해 ‘쓰러지지 않아야만 뿌리는 뿌리다. 흙을 움켜잡고 있을 때만 뿌리는 뿌리다’라고 말했다. 우리 한농연은 한국농업을 쓰러지지 않게 하는 뿌리이자 한국농업을 포기하지 않도록 흙을 움켜잡고 있는 뿌리라고 생각한다. 국가 대표 조직인 한농연이 늘 깨어있는 모습으로 한국농업의 희망과 미래를 만드는데 적극 앞장서겠다. 세종시 농업경영인대회가 대한민국 농업의 회생과 지속가능한 농업을 만드는 희망의 장이 되길 소원한다.


"농업·농촌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축사/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강준현 정무부지사 대독)=세종시 농업의 미래를 그리는 일에 농업경영인 여러분들이 함께 해줄 것이라 믿는다. 아울러 새로운 희망의 꿈을 함께 기약하면서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노력을 통해 활력 있고 풍요로운 농촌을 만드는데 적극 협조해 주길 부탁드린다. 시에서도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위해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모쪼록 이번 행사가 세종 농업의 새로운 발전을 기약하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


"농업 경영인 노고 진심으로 감사"

▲축사/고준일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장=지난여름 폭우 피해 농가를 방문했을 때 어려움을 극복하며 본업을 충실히 해내고 있는 농업경영인 여러분들을 보고 존경스러웠고, 자랑스러웠다. 요즘 안팎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농업경영인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 자리를 통해 농업경영인들 간에 더욱 화합, 단결하고 경쟁력 향상을 도모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희망의 장이 되길 바란다.


#숨은 일꾼-홍필규 한농연세종시연합회 사업부회장
"회원들께 꼭 필요한 정보 제공 역점"

“보고 즐기는 행사를 넘어 회원들이 실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를 하나라도 얻어갈 수 있는 자리를 만들려고 했습니다.”

홍필규 한농연세종시연합회 사업부회장은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무엇보다 회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겠다고 다짐을 했다. 이에 ‘농업인을 위한 생활법률’, ‘거대한 전환, 새로운 미래’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을 준비했다.

홍필규 부회장은 “2년에 한 번씩 열리는 대회는 당연히 회원들 간의 화합과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예전처럼 레크리에이션, 단합·화합행사 등 회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며 “다만 이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이고, 이를 넘어 회원들이 평소 알았으면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강연도 기획했다”고 전했다.

이런 프로그램을 기획한 것은 그동안 홍 부회장이 농촌 현장에서 여러 어려운 점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는 “농사일을 하거나 농촌에서 생활하다보면 꼭 알아야할 법률 등 여러 정보 획득이 필요하다고 절실히 느꼈다”며 “이런 자리가 이번 대회를 넘어 현장 곳곳에서 전개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홍 부회장은 “지난여름 유난히도 잦았던 폭염과 폭우로 회원들 모두 많이 힘들었을 텐데 이번 대회에서 모든 걸 훌훌 털고 다시 기운을 냈으면 좋겠다”며 “곧 다가올 추석에도 한농연 회원 모두 즐거운 명절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모저모

"농업은 미래 가장 강력한 직업"
○…대회 개막식에 앞서 ‘거대한 전환, 새로운 미래(지역, 협동, 생활 경제망 구축)’란 주제로 박영범 지역농업네트워크 이사장의 강연이 진행돼 세종시 회원들에게 농업의 미래에 대한 비전 및 확신을 제시. 박 이사장은 “산업화시대엔 출근하고 나서 퇴근할 때까지 흙을 한 번도 밟지 않는 이들이 잘 나간다고 했는데 앞으로는 흙과 가장 가까운 일을 하는 직업이 중요하고 좋은 직업이자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될 가장 강력한 직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 이외에도 그는 “(농산물 출하와 관련) 소농들은 직거래 등을 활용하고, 규모가 큰 조직은 가락시장 등 유통이 고도화된 시장을 지향해야 한다”고 제언하는 등 농업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

농업인 생활법률 상담 '관심 집중'
○…대회 기간 운영된 농업인 법률상담장에 회원들의 관심이 집중. 이 자리는 법률 전문가가 농업인들이 필요한 생활법률을 소개하고, 회원들은 그동안 궁금히 여겼던 법률과 관련된 질문을 하고 상담을 받기 위해 마련된 것. 회원들은 실생활에서 잘 몰라 답답해했던 사안들을 집중적으로 물어보며 궁금증 해결. 법률 상담을 진행한 이강일 법무사는 “농업인들이 궁금해 할 내용들을 추려 쉽게 설명하려 했다”며 “이 자리에서 알게 된 생활법률 상식이 농사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됐으면 좋겠다”고 바람 피력.
 

"우리 추억 신문에 실어 주세요"
○…“신문에도 실어주시나요?” 14~15일 이틀간 장수 지역에 완연한 가을 날씨가 이어지자 행사에 참석한 회원들은 대회가 열린 한국농업연수원 곳곳에서 기념사진을 찍느라 분주. 연수원 내 포레스트빌, 체험학습관, 사과 따기 체험농장, 잔디공원 등 다양한 장소가 있어 사진 찍기엔 제격이었다는 평. 한 참석 회원은 “마치 학창시절 가을소풍을 나온 기분”이라며 “우리들의 소중한 추억을 신문에도 실어줬으면 좋겠다”고 귀띔.


■참석자 소개
△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 △강준현 세종시 정무부시장 △고준일 세종시의회 의장 △이경대 세종시의원 △정준이 세종시의원 △이충렬 세종시의원 △윤형권 세종시의원 △조원무 세종시 농업명예부시장 △김광수 한국농어촌공사 공주세종대전지사지부장 △이범재 조치원농협 조합장 △강영희 동세종농협 조합장 △장면기 서세종농협 조합장 △임유수 세종중앙농협 조합장 △신상철 남세종농협 조합장 △고진국 전의농협 조합장 △이성규 장기농협 조합장 △소순석 세종동부농협 조합장 △강홍규 세종시농민회장 △유수자 한여농세종시연합회장 △김병일 한농연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김승식 한농연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김제열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이대희 한농연충남도연합회 수석부회장 △성태근 한농연전북도연합회장 △이상남 한농연전남도연합회장 △박창욱 한농연경북도연합회장 △류태환 한농연대구시연합회장 △노홍기 한농연광주시연합회장 △박진홍 한농연대전시연합회장 △김장식 한농연세종시연합회 5대회장 △이경대 한농연세종시연합회 6대회장 △성기운 한농연세종시연합회 7대회장 △이종철 한농연세종시연합회 8대회장 △유근준 한농연세종시연합회 11대회장 △오옥균 한농연세종시연합회 14대회장(1~14대 세종시연합회는 당시 연기군연합회) △김정기 한농연세종시연합회 초대회장(세종시 출범 이후)

■수상자 명단
▲한농연중앙연합회장상=△박형규(소정면회)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김학도(전동면회) ▲농촌진흥청장상=△오관영(부강면회) ▲세종특별자치시장상=△강철식(연동면회) △황승수(연기면회) △박민수(전의면회) ▲NH농협은행 세종본부장상=△최원동(금남면회) △홍성만(연서면회)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