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경기도 농업경영인대회

▲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도약! 한농연의 힘으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2박3일 동안 진행됐던 제17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가 지난 8월 31일 마무리됐다. 이번 대회에서 경기도 한농연 회원들은 농업 현안 해결에 힘을 결집해 나가기로 했다.

8월 29~31일 포천시 베어스타운서
한농연 회원·가족 1만여명 '대성황'


‘제17회 한국농업경영인 경기도대회’가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도약! 한농연의 힘으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지난 8월 29~31일 경기도 포천시 베어스타운에서 개최됐다.

1만여 경기도 한농연 회원 및 가족들은 기후변화, 가축질병, 무허가축사 적법화, 수확기 쌀 문제 등 여러 농업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한농연 회원들의 힘이 필요하다며 이번 대회를 한농연 회원들의 힘을 결집 시키는 단합의 장으로 만들었다.

첫날 열렸던 한농연 경기도대회 개회식에서 가세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은 “농산물 생산·유통·소비 등을 우리 농업경영인이 주도하는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육성해 농민세상을 열어가야 한다”며 “건강한 먹거리, 행복한 소비로 영원히 존속해 나갈 생명산업의 중심에서 한농연은 우리농업의 희망”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장동찬 한농연포천시연합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세계의 치열한 농업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농업에 대한 발상의 전환은 물론, 자기 혁신과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며 “농업분야의 비효율적인 요소를 과감하게 버리고, 농업 경영의 합리화를 통해 창의력과 경쟁력을 갖춘 농업경영인 시대를 만들어 가자”고 언급했다.

한농연 경기도연합회 회원들은 이날 ‘농업·농촌의 회생을 위한 한농연 8대 농정 요구사항’을 결의문으로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환수조치 중단 및 환수 금액 농가 환원 △한·미 FTA 재협상 대응 총력 △부정청탁금지법 적용 대상의 국내산 농수축산물 예외 인정 △헌법 개정 시 농업·농촌의 가치와 중요성 반영 △후계농업경영인 육성 법 제정 및 청년농업인 직불제 도입 △대통령 직속 농어업특별기구 조속 설치 △농업 예산 및 직불금 비중 확대 △농어업회의소법 즉각 제정 등을 촉구했다.

한편, 이번 한농연 경기도대회 개막식에는 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 및 임원, 남경필 경기도지사, 국회 김영우·이우현·원유철·정병국 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및 기초 단체장 등이 참석해 대회의 성공적인 개막을 함께 축하했다.

이동광·이장희·우정수 기자 leedk@agrinet.co.kr


"한농연 요구사항 조속 해결을"

▲대회사/가세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기후변화에 따른 가뭄과 폭우, 폭염의 날씨 등으로 우리 농업인들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가축질병인 AI와 무허가축사 양성화 문제,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환수 문제, 다가오는 수확기 쌀 문제로 농업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시설채소 농가들은 지역농협이 중소기업에서 배제되면서 납품중단위기에 처했으며, 최저임금의 무분별한 농업현장 적용 또한 농업인을 외면하는 정책이다.
우리 농업 농촌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공유해야 하는 것으로, 농민과 도시민이 어우러져 농업의 다원적 기능과 그 가치를 재인식해야하며 생산·유통·소비 등을 우리 농업경영인이 주도하는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육성해 농민세상을 열어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농업회생을 위한 한농연 8대 농정 요구사항에서 제시하는 모든 정책들이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 건강한 먹거리, 행복한 소비로 영원히 존속될 생명산업의 중심에서 한농연은 우리농업의 희망이다.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사이몬 쿠즈네츠는 ‘후진국은 공업화를 통해 중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지만 농업과 농촌의 발전 없이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없다’고 했다. 우리는 이 말을 되새기며 경기농업 발전에 더 크게 노력해야 할 것이다.


"경쟁력 갖춘 농업경영인 시대로"

▲환영사/장동찬 한농연포천시연합회장=우리 농업은 FTA로 인한 경제상황 악화와 수입농산물 개방,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따른 농산물 가격의 불안정, 가축질병 등으로 어려움에 당면해 있다. 세계의 치열한 농업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농업에 대한 발상의 전환은 물론, 자기 혁신과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농업분야의 비효율적인 요소를 과감하게 버리고, 농업 경영의 합리화를 통해 창의력과 경쟁력을 갖춘 농업경영인 시대를 만들어 가야 한다. 우리 농업인 한 사람 한 사람의 긍지와 자부심으로 의기투합한다면 모든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다. 이번 제17회 한농연 경기도대회는 경기도 농업경영인들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한 자리다. 포천에 머무는 동안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미래 지향적 도농복합도시 추진"

▲환영사/김종천 포천시장=우리 농업·농촌은 한·미 FTA 재협상 요구 등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상황에 놓여 있다. 이에 포천시는 미래 지향적인 도농복합 도시 건설을 위해 농축산업 경쟁력 제고, 농축산물 홍보와 유통을 위한 농축산물 쇼핑센터 건립, 마케팅 개선지원, 농촌관광 및 도시 농업 활성화, 농촌 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뿌리 깊은 나무처럼 농업은 우리 생활의 기본이자 수천 년을 이어온 우리 삶의 근간이다. 한국농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농업경영인 뿐만 아니라 지자체와 각계각층이 함께 머리를 맞대 힘을 모아야 한다. 우리 모두가 이러한 의지로 지혜를 모아간다면 우리 농업의 미래는 희망찬 모습으로 다가올 것이다.


"농업은 생명줄 지키는 필수산업"

▲격려사/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기후 변화와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환수 문제, 각종 가축질병으로 농업생산 여건이 불안정한 상황이다. 또 부정청탁 금지법과 최저임금 상승 문제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마디로 우리 농업은 백척간두에 놓여 있다.
우리 농업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미래에도 계속되는 유일한 산업이다. 국민의 목숨 줄이요, 생명줄인 식량안보를 지키는 필수산업이다. 농업은 선택이 아닌 의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지금이 우리농업을 가치 있는 산업으로 끌어올릴 최대 적기다. 우리의 희망은 하나다. 대한민국 250만 농업인들이 소외받지 않고, ‘5000만 국민과 함께 잘사는 나라,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다. 오늘 경기도 농업경영인대회가 대한민국 농업 회생과 미래농업의 단초를 여는 희망의 장이 되길 소원한다.


"농업경쟁력 강화 위해 계속 노력"

▲격려사/남경필 경기도지사=대한민국 농업은 세계적 농업 개방화 추세 속에 농촌의 인구 감소와 고령화, 급격한 기후 변화 등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농업 현장의 최일선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농업인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앞으로도 농업경영인들이 농업의 새로운 가치 창조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주길 바란다. 경기도 역시 농업인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현재 경기도는 선택형 맞춤농정사업을 통해 농업인의 요구에 맞는 생산·가공·유통시설 등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앞으로도 경기도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


"농민단체 요구사항 반영에 최선"

▲축사/염동식 경기도의회 부의장=경기도의회는 농민단체의 요구사항이 농업 분야의 어려운 문제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역할을 할 것이다. 저 역시 경기도 농업경영인들과 함께 더 많은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제 농업인들이 힘을 내길 바란다. 경기도가 한국 농업을 책임지고, 나아가서는 경기도 농업인들이 가장 대우받는 시대가 올 것이다. 과거에 다산 선생께서 편농, 후농, 상농 등 삼농에 대해 말씀 하셨다. 농사를 편히 지을 수 있고, 수지맞게 짓고, 농민의 사회적 위상을 높여야 한다는 의미에 우리는 주목하고 있다. 경기도의회가 여러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농업경영인들의 노력 존경·감사"

▲축사/정종근 포천시의회 의장=지금 우리 농업은 동시다발적인 자유무역협정 추진으로 인한 국경 없는 무한 경쟁체제와 국내 소비 침체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급격한 농업인구 감소와 농업소득의 추락은 ‘농업 경쟁력 제고’로 집약되는 역대 정부의 농업정책이 구호로 끝나게 되는 초라한 현실을 보여 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농업에 대한 발상 전환과 자기혁신을 통해 학습하고, 실천하면서 농업·농촌을 위해 노력하는 농업경영인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 이 자리에 함께 한 농업경영인들은 농업과 농촌의 가치를 창출하는 엘리트 농업인이다. 또한 각 지역의 농업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향상시키는 최고경영자다. 이번 대회를 통해 농업경영인 모두가 화합하고 다시 한 번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기원한다.


#숨은 일꾼/백한기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사업부회장
"대회 끝난 후에도 농업인 도움 되도록 노력"

 농업관련 업체 60곳서 후원 따내

“대회가 끝난 후에도 경기도 농업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행사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번 제17회 한농연 경기도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마무리를 위해 최일선에서 노력해 왔던 백한기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사업부회장은 이번 경기도대회를 역대 행사와 차별화 된 대회로 만들기 위해 신경 써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사실 백한기 사업부회장은 자신의 농사까지 일부 포기하면서 이번 한농연 경기도대회 준비에 매달렸다. 백한기 부회장은 “사업부회장을 맡으면서 목표로 했던 게 한농연 경기도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회원 농가들이 농자재를 보다 저렴하게 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었다”며 “뒤늦게 내린 비로 1만3200㎡(약 4000평) 규모의 벼가 쓰러졌는데도 관리를 포기하고 행사 준비에 매진했다”고 언급했다. 백한기 사업부회장은 벼 관리 대신 대회 후원업체 섭외에 들어가 총 60개의 농업 관련 업체로부터 후원을 받는데 성공했다. 또한 이 업체들이 앞으로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다른 농업분야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생산 제품을 농업인들에게 좋은 조건에 공급할 수 있도록 유대관계를 형성했다.

백한기 부회장은 “대회가 끝난 이후에도 경기도 농업인들이 농사짓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다른 지역에서도 농업경영인대회를 농민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대회로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하고 다시 바쁜 발걸음을 옮겼다.


이/모/저/모

남경필 지사, 늦은 시간까지 동참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행사 첫날 늦은 시간까지 행사장에 머물며 경기도 농업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모습을 보여 눈길. 남경필 지사는 보다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술도 한 잔씩 곁들이며 흥겨운 분위기를 연출. 경기도 농업경영인들은 이런 남 지사의 모습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기도. 한농연경기도연합회는 남경필 지사를 명예회원으로 임명할 계획.
 

행사 참여 농업 관련 업체와 업무협약
○…한농연경기도연합회가 행사에 참여한 농업 관련 업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눈길. 경기도연합회와 농업 관련 업체들은 앞으로 농업인의 권익향상 및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제품 개발·홍보·판매 등에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 한농연경기도연합회는 MOU 체결 업체들에게 쌀 한 포대씩을 전달하며 고마움을 표현.
 

'20~30% 저렴' 농기자재 경매 후끈
○…이번 한농연 경기도대회의 부대 행사로 6개 농기자재업체가 생산한 제품의 경매가 진행돼 높은 호응. 경매 행사에서는 저온저장고, 이동식자동급유기, 육묘상자 적재이송기 등 다양한 제품이 시중 대비 20~30% 저렴한 가격에 낙찰. 경매에 참여했던 한 경기도 농업경영인은 “평소 관심 있었던 제품을 생각지도 않게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게 됐다”며 함박웃음을 짓기도.
 

뜨거운 한농연의 밤, 홍진영 피날레
○…인기 가수들이 참여하는 한농연의 밤 행사가 진행되자 다소 쌀쌀한 날씨에도 행사장이 뜨겁게 달아올라. 행사가 무르익자 경기도 농업경영인들은 무대 앞으로 모여들며 흥겹게 춤을 추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대회 첫 날 밤 진행된 한농연의 밤 행사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홍진영 씨의 무대를 끝으로 아쉬움 속에 마무리.


■내빈소개
△김지식 한농연중앙연합회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명자 한여농중앙연합회장 △김종천 포천시장 △정종근 포천시의회 의장 △원경희 여주시장 △유영록 김포시장 △김선교 양평군수 △이종식 양평군의회 의장 △이성호 양주시장 △박길서 양주시의회 의장 △정찬민 용인시장 △김성기 가평군수 △김정주 화성시의회 의장 △이홍천 과천시의회 의장 △조억동 광주시장 △김윤태 평택시의회 의장 △장영미 동두천시의회 의장 △박용희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제5대 회장 △조봉희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제6대 회장 △염동식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제10대 회장(경기도의회 부의장) △강우현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제11·12대 회장(한농연중앙연합회 제14대 회장) △유준학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제13대 회장 △함영훈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제14대 회장 △이인세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제15대 회장 △조창준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제16대 회장 △임희철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제17대 회장 △김영우 국회의원 △이우현 국회의원 △원유철 국회의원 △정병국 국회의원 △최호 경기도의원 △김성남 경기도의원 △조창희 경기도의원 △김광철 경기도의원 △김규창 경기도의원 △박광서 경기도의원 △최춘식 경기도의원 △원대식 경기도의원 △김윤진 경기도의원 △김승남 경기도의원 △한길룡 경기도의원 △박형덕 경기도의원 △배수문 경기도의원 △이정애 경기도의원 △김시용 경기도의원 △장동길 경기도의원 △류인권 경기도 농정해양국장 △김순재 경기도농업기술원장 △한기열 농협경기지역본부장 △서재형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장 △김동철 한국농어촌공사 경기도본부부본부장 △이종각 재단법인 율촌재단 사무국장 △한창건 베어스타운리조트 대표이사 △김병일 한농연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김승식 한농연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간정태 한농연중앙연합회 사업부회장 △김치구 한농연중앙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김익환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유광연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정덕교 한농연강원도연합회장 △서원복 한농연충북도연합회장 △박의열 한농연충남도연합회장 △성태근 한농연전북도연합회장 △이상남 한농연전남도연합회장 △박창욱 한농연경북도연합회장 △이학구 한농연경남도연합회장 △김한종 한농연제주도연합회장 △최재열 한농연인천광역시연합회장 △류태환 한농연대구광역시연합회장 △홍응유 전국새농민회경기도회장 △목창환 전농경기도연맹 의장 △김명순 한여농경기도연합회장 △안정렬 안성시의원 △류재빈 포천시의회 부의장 △서과석 포천시의원 △이형직 포천시이원 △윤충식 포천시의원 △이원석 포천시의원 △이희승 포천시의원 △이래성 경인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장 △여원구 양서농협 조합장 (이상 무순)

■수상자명단
▲한농연중앙연합회장상=△김학수 구리시연합회 전 회장 △신영수 의정부시연합회 회원 △남상빈 동두천시연합회 전 회장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박진성 도연합회 감사 △정규성 양평군연합회 회장 △윤주헌 화성시연합회 회장 △김대원 김포시연합회 회장 △장동찬 포천시연합회 회장 ▲농촌진흥청장상=△구종서 여주시연합회 회장 △이상주 고양시연합회 회장 △황천연 파주시연합회 회장 ▲경기도지사상=△강창구 광주시연합회 회장 △이응구 남양주시연합회 회장 △이태연 과천시연합회 회장 △이성현 연천군연합회 회장 △용명중 성남시연합회 회장 ▲경기도의회의장상=△김학규 수원시연합회 사무국장 △서호석 평택시연합회 부회장 △김재훈 의왕시연합회 회원 △백종광 양주시연합회 사무국장 △오기만 광명시연합회 부회장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장상=△임형규 용인시연합회 감사 △이근상 가평군연합회 부회장 △고달명 안양시연합회 회원 △홍성희 오산시연합회 감사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상=△이인동 안성시연합회 감사 △김용중 하남시연합회 사무차장 △황미경 시흥시연합회 회원 △박성규 안산시연합회 회원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상=△윤상헌 이천시연합회 회원 △신병은 부천시연합회 전 회장 △김준영 포천시연합회 사무국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