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두고
야 “깊은 유감…국민 기망” 목청
여 “과학적으로 안전” 되풀이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야당 의원들은 ‘과학적으로 안전하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이 오염수 방류의 정당성만 뒷받침하는 꼴이라며 날선 비판을 이어갔고, 여당 의원들은 문제될 게 없다며 엇갈린 시각을 드러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소병훈)은 12일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한국어촌어항공단,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4개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주철현 더불어민주당(전남 여수시갑) 의원은 “수산업이 크게 위협받는 위기 상황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정당성만 홍보 중인 윤석열 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으며, 윤준병 더불어민주당(전북 정읍·고창) 의원은 “일본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인근 14개 현에서 방사능 기준치를 초과한 농축산물이 매년 검출되고 있다. 정부가 방사능이 다 처리되고 있다는 것은 국민을 기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정훈 더불어민주당(전남 나주·화순) 의원도 “일본 정부나 도쿄전력에서 오고 간 오염수 정보에 대한 논란이 있고, 여러 의혹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여전히 ‘문제없다’라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라고, 이원택 더불어민주당(전북 김제·부안)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문재인 정부 탓을 많이 하고 문제 있으면 모두 수사를 의뢰하는데, 유독 오염수 투기 문제는 문재인 정부 입장을 계승했다는 허위 주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농해수위 소속 여당 의원들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과학적으로 안전하다는 정부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양수 국민의힘(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에 우리나라 해역에 미친 영향이 확인된 것이 없다. 그래서 ‘우리 바다는 안전하다’라고 계속 주장을 하고 있다”라고, 정희용 국민의힘(경북 고령·성주·칠곡) 의원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체적으로 막아야 된다는 주장을 하는데, 과학적인 피해가 검증 안 되면 일본 측이 국제 분쟁을 끌고 갈 것이고, 우리가 패소하면 그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지느냐”라고 말했다.

이날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수산물 안전성과 관련 과학적으로 안전하다는 입장을 강조하면서도, 방사능 검사장비 확충 등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관리를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감장에는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경사연) 이사장 등이 증인으로 참석했다. 경사연 산하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한국원자력연구원 등과 협력해 진행한 ‘원전 오염수 대응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가 비공개 결정이 내려진 이유에 대해 야당 의원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질의가 이어졌다. ▶관련기사 5면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