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ㆍ김선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12일 김종훈 기획조정실장 인솔 하에 호우피해를 입은 전북 진안을 찾아 수박 활대와 폐비닐 제거 등을 도왔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충북 제천(18일), 충남 공주(20일)에서도 일손돕기를 추진할 예정이다.

8월 초부터 쏟아진 집중호우로 여의도면적 100배 가량의 농경지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농경지 유실·매몰을 비롯해 하우스·시설 파손, 낙과 등 농업 분야 피해액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복구 지연, 병해충 발생 등 2차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11개 지역에 대해 2차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 데 이어 피해 중앙합동 조사에 착수하는 등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4일 기준 2만8277ha 집계
여의도 면적 ‘100배’ 달해
농업분야 피해액 더 늘어날 듯
농식품부 가용자원 총동원
긴급방제·응급복구 투입 만전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 당국에 따르면 1일 이후 내린 기록적 호우로 인해 14일 기준 2만8277ha 규모의 농경지가 침수·유실 또는 매몰 피해를 입었다. 잠정 집계치지만, 피해 농경지 규모는 여의도면적(290ha)의 100배 가까이 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벼 피해가 전체의 80% 수준으로 가장 크며, 기타 밭작물(1842ha), 채소류(1695ha), 인삼 등 특작(723ha) 품목도 타격을 입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13일부터 집중호우 피해 중앙합동 조사에 착수하면서 농업 분야 피해 규모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13일 농업·농촌분야 피해 복구를 위해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긴급방제 및 응급복구, 재난지원금·금융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수해 피해 복구 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지자체, 농협 등이 보유한 광역 방제기, 드론 등 장비를 총동원해 병해충 방제를 진행하고, 전국적으로 트랙터·콤바인 등 피해 농기계 수리 봉사도 시작했다. 현장 복구인력 지원을 위해 농협, 농어촌공사 등 범농업관련 기관과 함께 12일부터 수해복구 현장 일손돕기를 실시 중이다. 피해 농가에는 농약대·대파대·생계비 등 재해복구비가 지급된다.

또 농축산경영자금의 이자 감면(1.5%→0%) 및 상환 연기(1→2년)를 실시하고 재해대책경영자금(금리 1.5%) 등의 자금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촌주택개량자금 추가 배정, 취약농가 대상 가사서비스 지원, 농작물재해보험·가축재해보험·농업인안전재해보험의 신속한 지급 등도 추진한다.

이와 관련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농연)는 13일 성명서를 통해 “농경지 유실·매몰, 농축산 시설 등을 복구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경비가 소요되는 데다 그 기간 동안 마땅한 수입원이 없어 농가 경영 불안 문제가 심화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특히 고령농업인 중심의 국내 농업구조상 농가가 직접 복구에 나서기도 어려운 실정이라 피해가 장기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한농연은 “피해지역 농산물 생산비 보장, 가축 피해 보상 현실화, 인삼 등 다년생 작물 특별 지원, 피해 농업시설 복구를 위한 농자재 지원, 농경지·농축산 시설 복구를 위한 인력·장비 지원대책 등이 신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고성진·김선아 기자 kos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