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종합]

정부가 13일 기록적인 폭우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남부지방 11개 시군을 2차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하동과 구례, 천안 등 수해 현장을 직접 방문해 “피해 복구의 핵심은 속도”라며 신속한 복구 지원을 약속한 지 하루 만이다. 

대상 지역은 전북 남원시, 전남 구례·곡성·담양·화순·함평·영광·장성군과 나주시, 경남 하동·합천군 등이다. 이로써 특별재난지역은 지난 7일 경기 안성시, 강원 철원군, 충북 충주시·제천시·음성군, 충남 천안·아산시 등 7개 시·군을 포함, 전국 18곳으로 늘어났다. 

정부는 앞으로 추가 지정 가능성도 열어뒀다. 피해가 심한 경우 시·군·구 단위로 여건이 안되면 읍·면·동 단위로 조사해 추가 지정하겠다는 것. 당장 지자체마다 추가 지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기=우선 경기도에서는 용인·파주·양평·가평·연천 등에 대한 추가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논평을 내고 “경기도는 11일 9명의 인명피해와 238세대 419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하천 76곳, 저수지 21곳, 산사태 173곳, 주택 579곳, 비닐하우스 8602곳, 농작물 침수 3579ha, 축사 136동, 가축폐사 24만7379 마리 등 모두 9522곳의 시설 피해가 발생했다”며 “안성에 이어 피해가 극심한 지역의 신속한 추가 지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충남=충남도는 금산군과 예산군에 대한 추가 지정을 거듭 요청하고 나섰다. 최근 금산지역에는 610.2㎜의 집중호우로 175억 원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특히 지난 8∼9일 용담댐이 방류량을 크게 늘리면서 하천 제방 유실, 주택 92호 침수, 주민 233명 대피, 인삼 200㏊를 비롯해 농경지 471㏊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용담댐 일시 과다 방류로 인해 발생한 피해까지 합하면 금산 지역 피해 금액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예산 지역 잠정 피해 금액 또한 231억원으로 나타났다. 

◆충북=충북지역에서는 이번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단양군과 진천군이 제외돼 지역 여론이 들끓고 있다. 13일 현재 단양군의 잠정 피해 집계액은 496억원, 진천군은 63억원이 넘는 상황. 단양군 농민단체협의회는 11일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정부의 지원이 없으면 수해복구가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이라며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단양군을 신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지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북=전북에서는 남원만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가운데 섬진강댐 하류에 위치한 순창과 임실을 비롯 완주·진안·장수·고창·무주군 등 7개 지자체가 추가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전북도의회 송지용 의장은 “남원 섬진강 제방이 유실되면서 이 일대 주택과 축사, 양식장, 농경지 침수로 수백명의 이재민이 발생, 깊은 절망감에 빠져 있다”면서 “도내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조속히 선포하고 피해 보상과 복구계획을 서둘러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행정안전부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은 13일부터 오는 19일까지 7일간 피해규모가 큰 지역에 파견돼 합동조사를 실시한다. 

김선아·이장희·윤광진·이평진·양민철 기자 kimsa@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