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백종운 기자]

정부의 농축산물 수급대책이 긴 장마로 피해를 입은 농업인들을 두 번 죽이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농업인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한농연강원도연합회는 8월 13일 긴급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는 수급대책에 앞서 피해 농업인들의 보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원도연합회는 긴급성명서를 통해 “최근 정부는 긴 장마로 배추·무 등 농축산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비축물량을 방출하는 등 농산물 수급안정대책을 추진한다”라며 “하지만 이번 수급대책은 시장에서 형성된 농축산물 가격을 결국 인위적으로 하락시켜 그 피해는 농업인들이 고스란히 입어야하는 모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농축산물 시장가격이 오르는 것은 긴 장마로 생산량이 급격히 줄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강원도는 이번 집중호우로 축구장 1187개 면적에 달하는 모두 890.7㏊의 농작물, 농경지, 시설물 등의 호우피해가 발생했다. 이중 농작물 피해는 869.5㏊로 침수가 739.7㏊,매몰 53.6㏊,유실 46.8㏊,낙과 23.8㏊,도복 5.5㏊ 등으로 집계됐다.

강원도연합회는 “실제로 고랭지배추는 1만㎡ 농지에서 통상적으로 5톤 트럭 11대 정도가 수확되어야 하지만 긴 장마로 병해충 등으로 63% 줄어든 4대 정도가 수확되고 있다”라며 “평년과 같은 값으로 출하하면 결국 농업인 소득은 63% 감소한다. 시장가격이 20∼30% 오르면서 어느 정도 소득이 보전되지만 결국은 30∼40%의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강원도연합회는 “매번 농산물가격이 물가의 주범인양 몰아세우고, 풍년이면 방치해 밭에서 썩게 만드는 수급대책이 농업인들을 지치게 만들어 영농의욕을 저하시키며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자국의 식량을 돈을 받고도 안파는 국제사회의 냉혹함이 확산되고 있다"며 "정부는 이 같은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춘천=백종운 기자 baekj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