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6회 경기도농업경영인대회가 ‘우리의 밝은 미소, 우리 농업의 밝은 미래!’를 주제로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화성 궁평항에서 열렸다. 4일 열린 개막식에는 채인석 화성시장과 김진필 한농연중앙연합회장, 오경태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박수영 경기도 부지사,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농업경영인 회원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우리의 밝은 미소, 우리 농업의 밝은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제16회 경기도농업경영인대회가 1만 여명의 경기지역 농업경영인들이 참여한 가운데, 서해안 해양문화의 산실인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 일원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다.


한농연 농정요구사항 정부 전달
저온저장고 경매이벤트 등 눈길
바지락캐기 등 체험행사도 호평


8월 4일부터 사흘 동안 열린 이번 대회는 경기농업경영인들의 단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주요 농정사항을 강력히 요구하는 농업경영인들의 열망을 담은 뜻 깊은 행사로 진행됐다. 특히 이원욱·김명연·정병국·유승우·이현재·유의동·이우현·김영우·백군기·윤명희 등 10명의 국회의원을 비롯 박수영 경기도 부지사,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채인석 화성시장 등 경기도 유관기관 단체장 등이 대거 참석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경기농업경영인들은 △실효성 있는 FTA 농업피해대책 마련 △농민희생 강요하는 TPP 가입추진 중단 △무역이득공유제 즉각 도입 △2016년 농업예산 국가예산증가율 이상 증액 △김영란법 적용대상 농축산물 제외 등의 내용을 담은 ‘농업 회생을 위한 한농연 농정 요구사항’을 정부에 전달하고, 이를 즉각 실천할 수 있도록 촉구했다.

임희철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농촌 고령화와 도·농간의 소득격차가 심해지는 상황에서, 농민과 소비자가 동반성장할 수 있는 정책 수립과 도시민이 농업을 잘 알고 이해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진필 한농연중앙연합회장은 격려사에서 “내년도 농업예산이 평균 국가예산증가율인 4.1%에도 미치지 못하고 오히려 1.5% 감액이 추진되고 있다”며 “농민 눈높이에 맞는 농업회생대책을 관철시킬 수 있도록 13만 한농연 회원들이 하나 되어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한농연의 단결과 강력한 결집을 촉구했다.

박수영 경기도 부지사는 “경기농업의 밝은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뜨거운 열정과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경기농업경영인들과 경기도가 함께 같은 길을 걸어가겠다”고 약속했다.

대회기간 동안에는 시·군 대항 단체줄넘기 등 체육행사가 진행돼 회원들의 하나된 모습을 이끌었고, 궁평항 갯벌 내 바지락 캐기와 맨손 숭어잡이를 비롯한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또한 신형 저온저장고 경매 및 구형 예초기 신형 보상·할인판매 등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각종 이벤트가 열려 큰 호응을 얻었다.

김선아·이장희·박성은 기자 kimsa@agrinet.co.kr


“경기농업경영인 단결된 힘 보여주길”

 

▲대회사/임희철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메르스 사태와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농축산업계를 떨게 했던 구제역 사태, 이른 무더위와 극심한 봄 가뭄, 여기에 중국·베트남·뉴질랜드와의 잇따른 FTA 체결까지 농민들의 마음이 편할 날이 단 하루도 없었다. 우리 농업은 만물의 근원이며 국토보존과 식량안보를 위해 ‘꼭 필요한 산업’이다. 이번 대회 주제(우리의 밝은 미소, 우리 농업의 밝은 미래)처럼 농민들이 미소를 머금고 농사를 지을 수 있다면, 우리 농업의 밝은 미래가 분명 보장될 것이라 믿는다. 이번 대회를 통해 경기농업경영인들의 정체성과 대내외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단결된 힘을 보여주길 바란다.

“회원·가족들 피로 풀고 재충전 자리로”

 

▲환영사/윤명원 한농연화성시연합회장=우리 농업은 대외적으로 FTA와 DDA, 쌀 협상 등 개방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도·농간 소득수준 및 생활여건의 격차가 더욱 심해지고 있으며, 농업 인력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경기농업경영인들은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어려움을 열심히 헤쳐 나가고 있다. 이 자리에 있는 농업경영인들이 모두 한 뜻을 모아 경기농업이 대한민국 농업의 근간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농업인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리고 싶다. 이번 대회가 1만여 경기지역 농업경영인 회원들과 그 가족들이 농번기의 피로를 풀고 수확을 준비하기 위한 재충전의 자리가 되길 바란다.

“농정시책 추진 한마음으로 힘 모아야”

 

▲환영사/채인석 화성시장=제16회 경기도농업경영인대회를 ‘사람이 먼저인’ 화성시에 개최할 수 있어 뜻 깊게 생각한다. 또한 묵묵히 우리 농업과 농촌을 지키며 품질 좋은 농산물 생산을 위해 애쓰시는 농업경영인 회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한다. 화성시는 전국 최초로 농업인월급제를 실시하고, 상토 무상공급과 벼 병해충 방제, 지역특화작목 육성 등 다양한 농정시책을 마련해 우리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농가경영에 힘쓰고 있다. 좀 더 나은 농정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우리의 힘을 모아야 한다. 이번 대회가 경기농업경영인들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고, 번영과 행복을 다지는 화합의 장이 되길 기원한다.

“새로운 농촌가치 만들기에 하나돼야”

 

▲격려사/김진필 한농연중앙회장=정부의 FTA 대책은 무역이득공유제, 농어민인력육성과 같은 핵심정책 다수가 빠져있는 반쪽자리 대책이다. 또다시 농업이 경제성장의 희생양이 되어서는 안되며, 농업과 농촌을 위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 정부와 정치권이 하루빨리 책임 있는 자세로 지금의 산적한 농업 현안들을 농민의 눈높이에 맞춰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 농업이 미래성장산업으로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경기농업경영인들을 비롯한 우리 13만 한농연 회원 모두가 하나 되어 새로운 농촌의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 농민들이 환하게 웃을 수 있도록 한농연의 힘을 보여주자.

“한농연 농업발전 중추 되도록 뒷받침”

 

▲격려사/오경태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희망찬 농업, 활기찬 농촌, 행복한 국민’을 모토로 우리 농업 육성을 위해 쉴새 없이 달리고 있는 박근혜 정부가 이제 반환점을 돌고 있는 상황이다. 박근혜 정부는 농식품산업의 미래성장과 누구나 살고 싶은 복지농촌 건설, 농가소득 증대, 안전한 농식품의 안정적인 공급, 그리고 농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꾸준히 애쓰고 있다. 한농연이 농업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열심히 뒷받침하겠다. 경기농업경영인들에게 축복이 늘 가득하길 바란다.

“먹거리 책임지는 자부심 갖기에 충분”

 

▲축사/박수영 경기도 부지사=경기농업경영인들과 함께한 가족 여러분은 5000만 대한민국 국민들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다. 따라서 자부심과 긍지를 갖기에 충분한 자격이 있다. 경기농업경영인들은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바꿀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 경기도는 우리나라 정치와 행정, 경제 등 모든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지역으로, 농업도 대한민국 1등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뜨거운 열정과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경기농업경영인들의 불굴의 정신에 큰 박수를 보내며, 경기도도 끝까지 농업경영인들과 함께 할 것을 약속드린다.

“농업인 권익 대변·농업발전 함께할 것”

 

▲축사/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미국과 일본, 프랑스, 독일 등 이들 국가의 공통점이 있다. 바로 선진국이면서 농업강대국이라는 점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OECD 국가들 중 식량자급률 및 농업보조금 비율이 최하위권이다. 특히 식량안보는 국가의 중요한 책무지만, 식량안보를 안일하게 생각하는 정부 자세가 참 두렵기만 하다. 우리 밥상의 근본인 농업·농촌을 지켜주고 있는 한농연 회원들이 우리 농업·농촌의 희망이자 대한민국의 희망이다. 경기도의회는 농업경영인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농촌 발전을 위해 항상 함께 할 것을 약속드린다.


#숨은 일꾼/최홍병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사업부회장
“농업경영인에 새 활력주는 계기로”

 

“일단 날씨가 좋아서 한시름 놨죠. 3일 전에도 비가 엄청나게 쏟아졌거든요. 걱정때문에 잠도 안오더라구요.”

지난 3개월간 성공적인 도대회 준비를 위해 애써 온 최홍병(58) 한농연경기도연합회 사업부회장은 가장 어려웠던 점을 묻자 날씨 얘기부터 꺼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동안 징크스처럼 도대회 때마다 비가 내리곤 해 대회 진행에 어려움을 겪어왔기 때문.

특히나 화성이 고향인 그에겐 이번 대회 준비가 더욱 각별했다. 화성에서 도대회가 개최된 건 2005년 제11회 대회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로, 당시 박순원 사업부회장이 행사 준비를 하다 과로로 쓰러져 유명을 달리했던 아픈 기억이 새삼 떠올라 각오가 남달랐던 것.

최 부회장은 “10년 전에 비하면 수도·전기 등 기반시설이나 도로상황, 숙박시설 등이 많이 좋아져 준비하기가 한결 수월했다”며 “특히 화성시연합회 임원들과 회원들이 내일처럼 적극적으로 나서 성공정인 준비가 가능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으로 2박3일간 아무 사고없이 회원들이 즐겁게 즐기다 돌아가길 바란다”고 강조한 최 부회장은 “농촌의 미래가 농업경영인들의 어깨에 달려 있는 만큼 이번 도대회가 경기도 농업경영인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주고 한마음으로 뭉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모/저/모

가족 노래자랑 수준급 실력 감탄
○…행사 둘째 날 밤 열린 ‘한농연 가족 노래자랑’에 참가한 11팀의 수준급 노래실력에 행사장을 가득 메운 회원가족들은 물론 심사위원들이 찬사를 연발. 이날 대상에는 ‘청춘가(민요)’를 열창한 안성시의 한영순 외 4명이 차지해 트로피와 834ℓ 대형 양문형냉장고를 받았으며, 금상에는 ‘사랑아’를 부른 김남희(평택시-LED 48인치 스마트TV), 은상에 동양무용 ‘축언무’를 춘 박명숙 외 5명(안산시-통돌이세탁기), 동상에 ‘바람과 구름’을 부른 이영규 외 1명(오산시-제습기), 인기상에 ‘사랑은 돈보다 좋아’를 부른 정연호(양평군-무선청소기)씨와 ‘사랑의 트위스트’를 부른 이정자(여주시-무선청소기)씨가 수상.
 

 

승용차 등 역대급 경품에 눈길
○…이번 대회에서는 농업경영인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기아 모닝차를 비롯 대형 양문형냉장고, 스마트TV, 세탁기, 자전거 등 역대 최대 규모의 경품행사가 진행돼 큰 호응. 특히 기아 모닝차는 현대기아차 화성공장에서 후원을 받았으며, 양평군의 이봉구 회원이 당첨돼 많은 회원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대회 관계자는 “지역사회에서 한농연이 차지하고 있는 높은 위상을 증명한 것”이라고 전언.
 

 

“값비싼 농기계, 대폭 할인합니다”
○…행사장 내 농기자재 전시관에서는 값비싼 농기자재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각종 이벤트가 열려 회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다는 평가. (주)신농은 일체형의 최신형 저온저장고(3평)를 최대한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경매행사를 진행해, 평택시 임권형 회원<사진 오른쪽>이 원래의 절반 수준 가격에 낙찰. (주)빨리퍼는 고장나거나 오래된 예초기를 신형 예초기로 보상·할인 판매했고, (주)다이노는 전자동 분무기를 경매 및 대폭 할인 판매해 한농연 회원들에게 큰 호응.

시군 대항 단체줄넘기 응원전 후끈
○…행사 둘째 날에 열린 시·군 대항 단체 줄넘기 대회에서는 시군 연합회별로 열띤 응원과 함께 단합된 모습을 보여줘 눈길. 10대부터 60대까지 남녀노소로 다양하게 구성된 11개 지역팀들이 출전한 가운데, 포천시연합회가 무려 27회의 줄넘기를 넘으며 우승상금 50만원을 차지.

무료 의료검진…건강 ‘이상 무’
○…행사기간에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의료진이 혈당측정기와 인바디 등 최첨단 기기를 갖추고 무료 검진을 실시해 많은 회원들이 부스를 방문. 특히 바쁜 농사일 때문에 병원에 가기 부담스러운 한농연 회원들이 무료검진을 통해 간단하게나마 진단을 받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는 전언.
 

 

온가족 함께 즐기며 추억거리 가득
○…궁평항 갯벌 바지락 캐기와 맨손 숭어잡이, 바다낚시, 제부도투어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와 함께 수영장·슬라이더·페달보트 등 각종 물놀이 시설이 마련돼 농업경영인들이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배려.


■내빈소개
△오경태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 △박수영 경기도 부지사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이원욱 국회의원 △김명연 국회의원 △정병국 국회의원 △유승우 국회의원 △이현재 국회의원 △유의동 국회의원 △이우현 국회의원 △김영우 국회의원 △백군기 국회의원 △윤명희 국회의원 △채인석 화성시장 △박종선 화성시의회 의장 △정찬민 용인시장 △성준모 안산시의회 의장 △공재광 평택시장 △김인식 평택시의회 의장 △박재진 파주시의회 의장 △원경희 여주시장 △이환설 여주시의회 의장 △조병돈 이천시장 △정종철 이천시의회 의장 △황영희 양주시의회 의장 △김성기 가평군수 △정종근 포천시의회 의장 △유영록 김포시장 △김선교 양평군수 △방명숙 양평군의회 의장 △천동현 경기도의회 부의장 △원욱희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 △염동식 경기도의원 △조창희 경기도의원 △한이석 경기도의원 △최지용 경기도의원 △박광서 경기도의원 △김규창 경기도의원 △김호겸 경기도의원 △조승현 경기도의원 △오구환 경기도의원 △최춘식 경기도의원 △이현호 경기도의원 △권영천 경기도의원 △배수문 경기도의원 △김승남 경기도의원 △김홍성 화성시의원 △김정주 화성시의원 △용환보 화성시의원 △안정렬 안성시의원 △이홍천 과천시의원 △우희동 남양주시의원 △이창희 남양주시의원 △정하영 김포시의원 △최기호 가평군의원 △김동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유통이사·한농연 제4대 중앙연합회장 △오경석 농협중앙회 경기지역본부장 △전승주 한국농어촌공사 경기도본부장 △임재욱 경기도농업기술원장 △최형근 경기농림진흥재단 대표이사 △윤주이 한국농어민신문 대표이사 사장 △최동군 경기도농민단체협의회장·새농민회장 △목창환 전국농민회 경기도연맹부의장 △임춘랑 생활개선회 경기도연합회장 △손종서 대한한돈협회경기도회장 △노재홍 한국쌀전업농경기도회장 △원종성 한국농촌지도자경기도회장 △유재학 경기도 4-H연합회장 △김장연 경인농업경영인조합장협의회장 △김진필 한농연중앙연합회장 △이길성 한여농중앙연합회장 △간정태 한농연중앙연합회 부회장 △양해일 한농연중앙연합회 부회장 △이인세 한농연중앙연합회 부회장·경기도연합회 제15대 회장 △정성도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김세호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조연옥 한여농중앙연합회 부회장 △임희철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 △이두영 한농연충남도연합회장 △유제관 한농연전북도연합회장 △김선홍 한농연경북도연합회장 △이덕진 한농연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장 △유광연 한농연인천광역시연합회장 △손홍배 한농연대전광역시연합회장 △최영철 한농연전남도연합회 정책부회장 △한상선 한농연충북도연합회 수석부회장 △이상복 한농연대구광역시연합회 정책부회장 △허남 경기도연합회 제1대 회장 △진길부 경기도연합회 제3·4대 회장 △박용희 경기도연합회 제5대 회장 △조봉희 경기도연합회 제6대 회장 △강우현 경기도연합회 제11·12대 회장 △유준학 경기도연합회 제13대 회장 △함영훈 경기도연합회 제14대 회장(이상 무순)

■수상자명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이창림(경기도연합회), 양진모(김포), 이상훈(부천), 강송섭(과천), 오호택(남양주) △농촌진흥청장 표창=한관수(구리), 최홍화(포천), 이만근(안양) △경기도지사 표창=최인용(양주), 김대학(안산), 황규열(고양), 김진영(여주), 안재만(용인), 이희상(화성)△경기도의회장 표창=이기광(오산), 신금철(수원), 임성남(평택), 윤상호(광주), 유선우(시흥)△한국농어촌공사경기지역본부장 표창=이재혁(의왕), 최병호(안성), 함재규(가평), 이성관(성남) △농협중앙회경기지역본부장 표창=신영현(이천), 이재창(동두천), 라성규(연천), 양동수(광명) △한농연중앙연합회장 표창=박수항(양평), 박대형(하남), 김병섭(파주), 조범상(의정부)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 표창=김이수(화성), 황범하(파주), 강병진(수원), 김재훈(양주)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