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축산부문 정책·지원사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계획을 속속 내놓고 있다. 그간 농가 대상 장비지원을 중심으로 추진되던 스마트축산장비지원사업은 가축 사육과정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솔루션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환하는 한편, 가칭 ‘축산물유통법’을 제정해 유통부문에서도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정보화 사업을 추진해 정책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축산분야 2030 온실가스감축정책’과 맞물려 사육 및 분뇨처리 등의 분야에서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올 2~3월 내에 주요 축종을 대상으로 종합발전계획도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다. 갑진년 새해를 맞아 총 4차례에 걸쳐 정부의 축산관련 주요정책을 살펴본다. 

<글 싣는 순서>
①데이터 중심 축산으로 전환!
②저탄소 녹색 축산업으로
③효율화 꾀하는 축산물 유통
④주요 축종 중장기 대책

인공지능 기반 분만사 정밀관리시스템이 설치된 양돈장에서 자사 ‘딥 아이즈(Deep Eyes)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엠트리센 관계자. 엠트리센은 지난해 처음으로 개최된 ‘2023년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에서 최고상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양돈 최강국인 덴마크에서 솔루션 수출을 위한 실증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반 분만사 정밀관리시스템이 설치된 양돈장에서 자사 ‘딥 아이즈(Deep Eyes)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엠트리센 관계자. 엠트리센은 지난해 처음으로 개최된 ‘2023년 스마트축산 AI 경진대회’에서 최고상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양돈 최강국인 덴마크에서 솔루션 수출을 위한 실증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정부가 농축산분야 스마트팜 지원사업을 본격화 한 것은 지난 2014년. 축산분야의 경우 축사의 온·습도와 악취 등을 자동으로 조절하고 가축이 먹는 사료량을 조절하거나 운동량과 체온같은 생체정보를 상시적으로 체크해 생산성을 높이는 한편,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문제를 해결하고 체계적인 사양관리로 경영비도 낮추겠다는 게 목적이었다.

사업은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스마트축산장비를 지원하는 것이 골자였는데 각종 스마트장비 지원을 통해 농가 단위의 지원 성과는 확인할 수 있었지만 데이터 수집·분석과 분석 결과를 현장에 재적용 하는 데는 아쉬움을 남겼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기존 농가에 직접 지원하던 스마트장비지원사업을 스마트장비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한 결과를 농가에 제공함으로써 생산성과 환경개선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 중심 스마트축산장비지원사업으로 전환키로 했다. 수치로 증명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국 축산업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전환 작업 본격화

기존 ‘자동화 장비’ 보급에서
솔루션 업체 참여로 ‘전환’ 
각종 스마트축산장비 연계

농가 의사결정 지원이 핵심 
2027년까지 전업농의 30% 수준
1만1000호 ‘스마트 전환’ 목표

농림축산식품부가 기존 농가 중심의 스마트축산장비지원사업을 솔루션 업체를 중심으로 전환에 나선 것은 지난해 하반기부터다. 기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시행해 오고 있는 ‘축산분야 ICT융복합 확산사업’의 사업비 일부를 떼어내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 시범사업’을 시작한 것.

농정원의 ‘축산분야 ICT융복합 확산사업’이 직접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생산경영관리 프로그램·CCTV·악취저감 장비 등의 원격 제어가 가능한 자동화 장비를 보급하는 사업이라면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 시범사업’은 솔루션 업체가 주관기관으로 축산농가·장비업체 등과 컨소시엄을 형성해서 사업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축산업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양관리 최적화 △악취·탄소저감 △가축방역 등에 필요한 여러 종류의 스마트축산장비를 연계해 운영하면서 축산농가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게 핵심인 사업으로, 이런 점에서 각종 스마트축산장비로부터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한발 더 나아가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농가에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춘 업체가 시범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첫 시범사업에 선정된 솔루션 업체들은 향후 컨소시엄 농가에 설치된 스마트축산장비로부터 생성된 데이터를 축산물품질평가원에 제공하는 한편, 자체적으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솔루션을 참여농가에 제공하게 된다. 

오는 2027년까지 축산 전업농의 30%에 해당하는 1만1000호를 스마트축산농가로 전환할 계획인 농림축산식품부는 솔루션 중심의 스마트축산장비지원사업 규모를 단계적으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현장에선 생소한 ‘솔루션·솔루션 업체’

10여년 역사 ‘스마트팜지원사업’ 
생성 데이터 주로 농장단위 소모
‘솔루션 업체’ 통해 활용 길 열려

아직까지 축산 현장에서는 ‘솔루션’이나 ‘솔루션 업체’라는 용어가 생소하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간 정부가 추진해 왔던 ‘스마트팜지원사업’의 역사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축산분야를 포함해 정부가 ‘스마트팜지원사업’을 본격화 한 것은 지난 2014년으로 10여년 가까운 기간이 지났다. 하지만 그간 ‘축산분야 스마트팜지원사업’은 분석이 가능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법을 제시하지는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 사업으로 생성된 데이터는 농장단위에서 주로 소모됐고, 또 체온이나 운동량까지 체크해 주는 수입 장비를 지원받은 경우에는 관련 데이터가 통째로 수입기자재업체 본사로 넘어가기도 했었다. 사업지원을 받을 경우 데이터를 국가에 귀속하도록 하는 조치가 뒤늦게 시행되기는 했지만 농장 단위에서 도출되는 데이터를 모아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기는 여전히 어려웠다. 이용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법도 체계화되지 못했던 때문. 

이런 가운데서도 국내 축산현장에 설치된 스마트 축산장비로부터 생성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더 나아가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도출된 해법을 다시 농가에 제공하는 업체들이 속속 생겨났는데, 통칭 이들이 개발·제공하는 서비스를 ‘솔루션’,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를 ‘솔루션 업체’라 부르고 있다. 

#왜 전환하나? <인터뷰> 정경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과장

“빅데이터 분석 통해 축산업 한 단계 끌어올릴 것”

축산농가 생산성 향상에 기여
질병 발생·확산 사전 방지 효과
환경문제 해소에도 도움 될 것

정경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과장
정경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과장

정경석 축산정책과장은 ‘솔루션 업체’를 중심으로 스마트축산장비지원사업을 전환하려는 이유에 대해 “각종 스마트 장비로부터 모은 빅데이터를 분석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축산 농가의 생산성 향상은 물론 질병의 발생과 확산을 사전에 방지하고 축산업을 둘러싼 환경문제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를 통해 국내 축산업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것인데, 농림축산식품부 내에서 축산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축산정책과가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 과장은 “현재 국내 축산업이 해결해야 할 주요 과제는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더해 환경부하를 낮추는 것, 그리고 질병 관리 등”이라면서 “자동급이기나 급수기, 각종 환경관련 센서장비와 CCTV를 비롯해 로봇착유기까지 다양한 장비가 있다. 이런 장비들을 활용하면 정밀사양을 통해 생산비는 낮추는 한편 생산성은 올릴 수 있고, 질병도 조기에 발견하거나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 축산업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열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수집과 이를 분석해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정부가 솔루션 업체를 중심으로 스마트축산장비지원사업을 전환하려는 이유”라면서 “특히 관련사업의 실무를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맡게 되는데, 축평원이 맡고 있는 이력제와 등급판정 정보까지 합쳐지면 효과는 더 클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자체 수요나 예산상황 등을 봐야겠지만 내년부터 기존사업 7, 솔루션 사업 3정도로 스마트축산장비지원사업의 방향을 전환해 단계적으로 솔루션 사업 비중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는 정경석 과장은 “지난해 ‘스마트축산 패키지 보급 시범사업’에 선정된 솔루션 업체들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특정 분야에 전문화된 솔루션을 가지고 있었다”면서 “각 부문별로 특화된 기술을 가진 솔루션 업체들이 다시 컨소시엄을 형성해 어미에서부터 어린가축, 이어 성장 후 출하까지의 단계를 통합하는 방식의 스마트축산 모델구축 시범사업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정경석 과장은 마지막으로 “원예농산물분야에 비해 출발이 좀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작기가 있는 농산물과는 달리 축산은 어린가축에서부터 성체까지 연중 사육되기 때문에 사업을 확대해 나가면서 향후 5년 이내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축산농가에서 솔루션 중심의 스마트축산장비지원사업 동참이 중요하다”며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