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해수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한국농어민신문 이기노 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가 송미령(농림축산식품부)·강도형(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김흥진 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가 송미령(농림축산식품부)·강도형(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김흥진 기자 

 

리더십·조직 장악력 의문 지적
서면 답변 전임자와 같아 도마

강도형 해수부 장관 후보자
‘어촌 종합지원체계 마련’ 강조

농림축산식품부 최초의 여성 장관으로 내정된 송미령 후보자가 인사검증대에 섰다. 야당을 중심으로 역량부족 우려가 집중적으로 제기됐지만, 송 후보자는 농촌정책 전문가로서 업무수행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튿날 열린 해양수산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선 강도형 후보자의 음주운전 및 폭력 전과와 관련 도덕성 논란이 일었다. 강 후보자는 국민들에게 사과하며, 어업인과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수산업의 미래 산업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3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소병훈)가 지난 12월 18일 진행한 송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선 역량부족 우려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각에선 송 후보자가 여성 장관 끼워 맞추기 인사라는 얘기가 있다”면서 “농식품부 실무자로부터 용역을 의뢰받고 수행한 분이 장관이 되면 조직 장악력이 있을지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같은당 주철현 의원도 “후보자의 석·박사학위 논문을 보면, 농업분야와는 동떨어진 서울 위성도시나 도시공간 구조 등에 관한 것이고,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의 전문분야도 농촌공간계획과 지역개발에만 한정돼 있다”면서 “농정을 총괄하는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로서 전문성과 경험이 부족하고, 리더십과 조직 장악력에도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송 후보자 제출한 서면답변 중 일부가 정황근 장관의 후보 시절 서면답변과 동일하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자질 논란을 부추겼다. 안호영 민주당 의원은 “후보자에게 농정에 대한 철학과 소신을 물었는데, 정황근 장관이 답변한 내용과 토씨 하나 다르지 않은 내용을 제출했다. 이는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질타했고, 여당에서조차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에 대해 송미령 후보자는 “농촌정책 전문가로서 농촌공간의 관점에서 농업, 농촌경제, 삶의 질 문제 등을 통합적으로 다루었던 경험은 농업·농촌정책을 발전시킬 수 있는 큰 기반이 될 것”이라며 “농식품부 뿐 아니라 기재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여러 정부기관에서 예산, 정책평가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 경험도 기존과는 다른 시각에서 농업·농촌 정책을 바라보고 개선할 수 있는 좋은 자산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서면답변 문제와 관련해선 “짧은 청문 준비 기간이라 자료 준비를 잘 챙기지 못했다. 전적으로 제 불찰”이라며 사과했다.

이번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한두봉 농촌경제연구원장은 송 후보자의 역량부족 우려에 대해 “후보자가 농촌경제연구원에서 26년 동안 근무하면서 다양한 연구 활동과 부원장, 관측센터장 등을 역임해 농업·농촌 정책을 올바르게 수행할 적임자라고 생각한다”며 “농식품부와 농촌경제연구원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서 더 좋은 정책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19일 열린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후보자의 음주운전 및 폭력 전과 경위와 자기 논문 표절, 자택 근처 법인카드 사용 논란 등에 대한 청문 위원들의 날선 질의가 이어졌다. 강도형 후보자는 해당 사안들에 대한 해명을 하면서도 “젊은 시절 하지 말았어야 할 부분에 대한 것은 국민 여러분께 사과를 드린다”라고 말했다.

해양수산 정책 관련 강도형 후보자는 모두 발언에서 “어촌에 대한 단순한 인프라 지원을 넘어 주거와 생활 수준을 함께 개선할 수 있는 종합지원 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며 “또한 과학적인 자원관리 정책으로 지속가능한 어업구조를 확립하고 양식 가공 유통시설은 친환경 스마트화해 수산식품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선 “방사능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할인행사 비축수매 등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수산물 소비 위축을 막는 동시에 물가도 관리하겠다”며 “우리 해역뿐 아니라 먼 바다까지 방사능 감시와 추적 모니터링을 확대해 우리 바다를 안전하고 철저하게 지켜 내겠다”라고 강조했다.

이기노·김관태 기자 leekn@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