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농가 희생 강요” 정면 비판
국회 기재위·농해수위에 공문
주요 의원실 방문 대응수위 높여


한돈업계가 국회 등에 돼지고기 할당관세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알리며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지난 1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돼지고기 할당관세 조치 전면 철회 협조 요청’ 공문을 보냈다. 

협회는 공문에서 “정부에선 지난해 돼지고기 할당관세 조치로 역대 최대 수준에 달하는 44만톤의 돈육 수입 상황을 야기, 생산비에도 못 미치는 낮은 연평균 돈가 등 부작용을 초래해 농가 경영난 가중에 직격탄이 됐다. 그런데도 정부에선 면피성 정책에 불과한 돼지고기 할당관세 조치를 면밀한 분석 없이 올 하반기에 재추진키로 결정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이와 함께 현재 한돈 농가들이 처한 상황도 적시했다. △사룟값 급등 등에 따른 생산비 상승 △사료 품질 저하로 인한 생산성 악화 △연 40만톤을 넘는 돈육 수입량 △소비 둔화로 인한 돈육 재고량 급증 △생산비에도 못 미치는 연평균 돈가 등 5중고를 겪으며 농가가 도산 위기에 처해 있다는 점을 알린 것이다. 

협회는 “정부에선 실효적인 농가 경영안정대책이나 사룟값 인하 조치는 전무한 채 농가의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 한돈 농가들이 정부의 무리한 면피성 물가관리 희생양이 되는 일이 일어나지 않길 간곡히 바라며, 돼지고기 할당관세 조치가 전면 철회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도와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앞서 한돈협회는 국회 윤영석 기획재정위원장을 비롯한 주요 의원실을 방문, 농가가 처한 경영난과 할당관세 조치의 부당성을 직접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또 협회는 농식품부 등 정부 부처에도 할당관세에 대한 문제점과 업계 반발 등을 집중적으로 알리며 대응하고 있다.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협회에선 앞으로도 국회, 정부, 언론, 소비자 등을 대상으로 돼지고기 할당관세 부당함을 널리 알리고, 돼지고기가 정부의 면피성 물가 관리 희생양이 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