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제2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이 시행된 데 이어 올해 4월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이 제정되면서 이런 성과들을 어떻게 확산하고 활용할 것인지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앞으로 지역과 지자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역 속에는 학교, 가족, 어린이, 청소년, 노인, 기업, 공공기관 등등 식생활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들이 어우러져 있고, 지역 여건에 맞는 식생활교육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어떤 고민을 함께 하고 있는지도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농어민신문은 농림축산식품부,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와 함께 광역단체 식생활교육사업의 주요 내용을 3차례에 걸쳐 기획 보도한다.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300만명의 도시 소비자와 민간 부문의 우수한 역량, 식생활교육 전반에 대한 높은 관심 등을 바탕에 두고 있는 인천광역시다. 지난 9월 27일 진행된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 활용방안 및 인천시 식생활교육 활성화 모색 토론회’의 주요 내용과 더불어 인천 지역의 식생활교육 사업을 맡고 있는 인천시 관계자의 인터뷰를 정리했다.
 

▲ 인천광역시는 300만명의 도시소비자와 민간 부문의 우수한 역량 등을 바탕으로 다양한 식생활교육 사업들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27일 인천 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개최된 식생활교육 관련 토론회 모습.

#토론회 현장

지역주체 긴밀히 협력해야 식생활 교육 확산
식생활에 대한 인식 개선·관련예산 확보 우선 
‘음식친근감 형성’ 프로그램 개발·지원 급선무


농식품부와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식생활교육인천네트워크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의 활용방안과 인천시 식생활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차원에서 지역 식생활교육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자리로 마련됐다.

현행 여건의 제약과 한계, 현장에서 보는 애로사항 등 여러 요구들이 논의 과정의 다른 맥락에서 각각 제기됐지만 큰 틀에선 하나의 방향으로 수렴하는 양상을 띠었다. 학교와 가정, 민간과 행정 당국, 생산·유통과 소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주체들의 협력이 유기적으로 이뤄져야 식생활교육 사업이 확산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지역의 바른 식생활·식습관 형성이라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란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은옥 인천영양교사회 부회장(송림초등학교 영양교사)은 “지금까지는 식생활 교육 추진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면, 이제는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각 부분에서 국민 건강을 위한 영양·식생활교육의 내용을 만들어 실행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권순실 식생활교육인천네트워크 상임대표도 “식생활 문제에 대해 개인의 책임으로 돌려지는 시기는 지났다”며 “한 명의 아이를 키우기 위해선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처럼 각 주체들의 역량과 함께 민관 거버넌스(공공행정, 협치)를 포함한 상호간의 긴밀한 협력이 바탕이 돼야 식생활교육이 앞으로 더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론 지역 현장에서 체감하는 어려움은 개선해 나가야 할 부분으로 지적된다. 특히 식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부족과 이로 인해 야기되는 제반 사항들의 제약에 대한 아쉬운 목소리가 컸다.

이교선 구립신비어린이집 원장(인천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정책국장)은 “우선적으로 불합리한 환경을 개선할 의식전환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또한 지식 위주의 식생활교육이 아닌 다양한 체험과 활동을 통해 바른 식생활을 체득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형주 사리울중학교 교사는 “아이들이 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선 저녁 늦게까지 공부할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적인 환경들을 해결해야 하고, 다른 방안으로 아침급식 등을 만드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며 “학교 식생활교육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관련 예산 배정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교육청에 예산 마련을 요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장재경 우수농어촌 식생활 체험공간 인천시협의회장은 “식습관 개선을 위한 ‘음식친근감 형성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며 “특정 식재료나 음식에 대해 이미 마음을 닫으려는 청소년들에게 농업·농촌 생산 현장에서의 식생활교육을 통해 스스로 마음의 빗장을 열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현환 인천광역시 농축산유통과 친환경식품팀장
“자발적 식생활교육 시행 학교·기관 계속 늘어”

민간영역과 긴밀한 협조 지속
지역 맞춤형 사업 추진
푸드체인 주체와 밀착형 교육

 

▲식생활교육 사업의 추진 현황 및 방향은
-인천시는 2010년 9월 제1차 인천광역시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한 데 이어 2011년 10월 인천광역시 식생활교육지원조례를 제정하고 2012년 식생활교육위원회를 구성, △식생활교육 인프라 구축 △환경친화적인 식생활 기반 조성 △한국형 식생활 실천 △체험을 바탕으로 배려와 감사하는 식생활교육 등 다양한 식생활교육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민간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에서 식생활교육이 확산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에 초점을 맞추고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차 기본계획 추진 성과와 평가는
-1차 기본계획 추진을 통해 제도·인력·정보망 구축 및 민관 거버넌스 실현, 환경친화적 식생활·식품안전교육 실천 기반 구축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특히 식생활교육에 대한 인식이 지역 내에 확산되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평가됩니다.

이를 반영하듯 연차적으로 일방적인 지원이 아닌 자발적인 식생활교육 시행학교 및 기관 등도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식생활교육 지역 추진체계 확산을 위해 7개 군·구 민간추진단체를 결성했고, 오는 12월 2개 군·구 민간추진단체 결성도 이뤄질 예정입니다. 관련 예산도 2014년 6500만원, 2015년 1억1200만원, 2016년 1억9000여만원으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 식생활 체험 기회 확대 및 홍보 강화를 위해 우수농어촌 식생활 체험공간을 2011년 3개소에서 2015년 10개소로 확대해 14개 학교 2460명, 일반시민 410명, 가족 110명 등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체계적인 역할 분담이 미흡한 부분, 시민 대상으로 하는 홍보 부족 등은 개선해야 할 과제로 여겨집니다.

▲제2차 기본계획 추진 방향과 향후 목표는.
-1차 기본계획 추진 평가에 따라 주체별 역할 정립 및 관련 기관의 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인천시는 300만명의 도시 소비자들이 있는 광역자치단체로서 식생활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식생활교육인천네트워크 등 민간 영역과 긴밀한 협조를 이어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지역 특성에 맞는 식생활 교육 개발·보급 및 지역 맞춤형 사업 추진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식생활에 관심있는 시민 대상 식생활강사 양성과정을 도입, 시군별 1개소 이상 식생활교육기관 지정을 추진하고 지역의 푸드체인 주체들과 밀착형 교육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농어업과의 연계를 통해 환경 친화적인 식생활교육 확산이라는 목표도 달성해 나가려고 합니다.

제2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을 통해 인천 시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건전한 식문화를 확대하는 데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나아가 인천 지역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우수 사례가 많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