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서 호소

[한국농어민신문 이기노 기자] 

지난 8일 ‘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도를 관통하는 50만볼트(500㎸) 초고압 송전선로 전면 중단’을 호소하고 있다. 

‘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도를 관통하는 50만볼트(500㎸) 초고압 송전선로 전면 중단’을 호소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한전은 동해안-신가평 50만볼트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을 강행해 주민의 건강권과 재산권,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동해안의 대규모 신규 화력발전소와 원전에서 생산한 전기를 수도권과 대규모 공장에 공급하겠다며, 농촌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천 주민들은 2019년 6월, 대책위를 결성해 5년째 투쟁을 이어오고 있다. 

최근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사업계획실시 승인이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2의 밀양 송전탑 사태가 홍천에서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책위는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은 홍천 지역주민와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했고, 주민 의견이 철저히 배제된 상황에서 송전탑 건설을 강행해 갈등을 키우고 있다”며 “따라서 산업부는 실시계획 승인을 멈추고, 별도의 사회적기구를 통해 원점에서부터 사업의 타당성과 정당성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책위는 한전의 특별지원비에 대한 전면적인 감사와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한전은 그동안 음성적인 금전 지원과 매수, 악의적인 유언비어 배포 등으로 마을 공동체 파괴 등 엄청난 후유증을 야기했다”면서 “송전탑 피해 지역 주민들의 삶이 온전히 회복될 수 있도록 전면적인 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