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내고 주요 농축산물 '관세인하·면제' 추진 등 비판

[한국농어민신문 이기노 기자] 

정부가 최근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한 가운데, 주요 농축산물에 대한 관세인하·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혀 농업계의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이하 한농연, 회장 최흥식)는 지난 5일 ‘농축산물 수입에 의존한 물가 정책 전면 수정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농축산물 할당관세 적용에 앞서 농가 피해보전을 위한 경영안정장치가 우선적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농연은 성명서에서 “정부가 지난 4일 발표한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보면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속에서 내수·민생 어려움을 해소하겠다는 취지는 일부 이해가 간다”면서도 “그러나 마치 농축산물이 물가 상승의 원흉인양 주요 품목에 대해 관세인하·면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정기 할당관세 품목인 닭고기, 계란가공품 외에도 신선·냉동 과일 및 가공품 총 21개 품목(30만톤 수준)과 신선 대파(3000톤), 계란(수입 전량)에 긴급 할당관세를 적용한다. 특히 과일 가격 안정을 이유로 오렌지(관세인하 50%→10%)를 제외한 신선과일 5종(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자몽, 아보카도)과 냉동과일 2종(딸기 등)에 오는 6월 30일까지 무관세로 수입을 허용해 국내 과수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할 것으로 우려된다.

한농연은 “2022년 기준 소비자물가지수 농축산물 가중치는 64.8(1000분비 기준)로 가계비에서 농축산물이 차지하는 지출 비중은 미미하다”며 “이마저도 63개 품목을 합한 것으로 개별 품목당 가중치는 매우 작아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데도, 정부의 물가 정책은 주로 농축산물 가격 잡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한농연은 “지난해 이상저온, 집중호우 등 기상이변에 따른 작황 부진으로 농산물 가격이 일부 상승한 것은 사실이지만, 생산량이 감소한 데다 생산비 증가로 농가소득에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았다”며 “정부가 이러한 현실을 무시하고 농축산물 및 식품·외식 물가 관리라는 명분 아래 또다시 농축산물 할당관세 적용을 추진해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수입에 의존한 단기 농축산물 수급 정책은 자칫 국내 농업 생산기반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게 한농연의 주장이다. 한농연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물가 정책을 수정해야 한다”며 “할당관세 적용 시 농축산물 수입 증가로 농가 피해가 불가피한 만큼 경영안정장치 마련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한농연은 “소비자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농축산물 가격에 대한 소비자물가지수 공표 및 보도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와 같은 농업계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기존 물가 정책을 고수할 시 230만 농업인의 거센 저항에 부딪힐 수 있음을 분명히 명심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