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민의 길, 제주도청앞 기자회견

[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제주농민의 길이 지난 3일 제주도청 정문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도 정부 농업예산과 가락시장 탄력운영 계획을 규탄하고 있다.
제주농민의 길이 지난 3일 제주도청 정문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도 정부 농업예산과 가락시장 탄력운영 계획을 규탄하고 있다.

제주농민들이 내년도 정부의 농업 예산편성과 가락시장 탄력운영 계획을 규탄하고 나섰다.

제주농민의 길은 지난 3일 제주도청 정문에서 정부 농업예산 및 가락시장 탄력운영 계획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내년도 예산을 보면, 농민을 무시한다고 생각이 들 정도”라며 “농민이 요구한 예산은 반영되지 않았고, 오히려 있던 예산마저 없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인상된 농업예산은 농산물수입에 관한 예산과 농민에게 외면 받고 있는 가루쌀 생산 및 논콩 생산 등 정부 주도 사업에 불과하다”며 “농민의 어려움을 해결하기보다는 정부 입맛에 맞는 정책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들은 가락시장 탄력운영 계획에 대해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의 가락시장 주5일 개장 탄력운영 시범운영은 공사 내 여러 방법으로 근로자 처우를 개선할 수 있음에도 농민에게 바로 타격을 주는 개장을 축소 형태로 추진되고 있어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개장일 축소에 따른 홍수출하로 가격 하락은 불을 보듯 뻔하다”며 “매일 출하해야 하는 신선채소의 경우 품질저하도 문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농민 없는 정부의 농업예산 편성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의 가락시장 탄력운영 계획을 규탄한다”며 “제주농민의 생존 위협에 무책임하게 대응하는 오영훈 도정 또한 규탄한다”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