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기 앞둔 정읍명품귀리사업단

[한국농어민신문 안형준 기자] 

국산 밀 수확기가 임박한 가운데 재배 현장에서는 이상기후로 인해 올해 밀 수확량과 품질 등이 기대치에 못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4월 냉해피해뿐만 아니라 5월 등숙기에 두 차례 많은 양의 비바람이 불어 도복피해까지 입었다는 것이다. 밀 재배 현장을 찾아 올해 작황을 점검하고, 농업인들의 요구사항을 들었다.
 
손주호 정읍명품귀리사업단 대표가 전북 정읍시 옹동면에 위치한 밀밭에서 작황을 점검하고 있다. 
손주호 정읍명품귀리사업단 대표가 전북 정읍시 옹동면에 위치한 밀밭에서 작황을 점검하고 있다. 

4월 냉해로 백수현상 발생하고
등숙기 비바람에 도복 피해 등
치솟는 생산비 겹쳐 고통 가중

정부·민간 수매 ‘미흡’ 판정 땐
수매 자체가 이뤄지지 않아
사료용으로 전량 매입 나서야


지난 8일 전북 정읍시 옹동면에 위치한 정읍명품귀리사업단을 방문했을 때에는 밀 수확기를 앞두고 직원 대부분이 시설과 농기계 점검에 여념이 없었다. 손주호 대표(국산밀산업협회 이사장)에 따르면 올해 밀 작황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약간 떨어지는 수준으로 국산 밀 총 수확량이 6만톤 가량 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초만 하더라도 국산 밀 업계는 정부가 밀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재배면적을 늘린 까닭에 약 6만2000톤이 생산돼 공급 과잉을 예상했지만, 이상기후로 인해 생산량뿐만 아니라 품질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게 손 대표의 예측이다. 

손 대표에 따르면 4월에 전북 익산과 부안, 전남 함평, 제주 등에서 냉해를 입어 알맹이가 없는 백수현상이 발생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이삭이 여무는 5월 등숙기에는 두 차례의 강한 비바람이 불어 일부 지역에서 도복현상과 붉은곰팡이가 발생하는 등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를 입었다. 이에 따라 현장의 밀 재배 농가들은 정부나 민간 수매 시 미흡(등외품) 판정을 받아 소득을 올리지 못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밀 수매는 양호와 보통, 그리고 미흡(등외) 등 총 세 가지 품질에 따라 결정된다. 양호는 40kg 기준 3만9000원이지만, 미흡 판정을 받으면 수매 자체가 이뤄지지 않는다. 

손주호 대표는 “올 초만 하더라도 밀 과잉생산을 우려했지만, 이상기후로 인해 생산량과 품위가 평년보다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역마다 편차는 있지만, 이상기후 피해가 밀 재배량이 많은 전남북과 제주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했기 때문에 전체 생산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상기후로 인한 밀 농가의 피해가 예상되는 가운데 농가들을 더 힘들게 하는 건 생산비의 끝없는 상승이다. 코로나 이전만 하더라도 1ha당 생산비가 250만원 가량이었지만, 이제는 300만원을 훌쩍 넘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다. 

밀 재배 농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요소의 경우 20kg 기준 1만1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상승했고, 복합비료도 1만4000원에서 2만8000원으로 2배 뛰었다. 또 밀 농사 특성상 농기계를 자주 사용하는데 유류비도 코로나 이전보다 최대 40%, 인건비도 최대 50% 상승해 밀 재배 농가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손주호 대표는 생산비가 급상승하고,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상황에서 올해 정부 수매 시 미흡(등외품) 판정을 받은 물량에 대해 농가 보호 차원에서 특별매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단 미흡 판정을 받은 밀이 유통시장에 풀리는 것으로 방지하기 위해 전량 사료용으로 매입돼야 한다는 것이다. 

손 대표는 “생산비가 무섭게 상승하는 상황에서 이상기후로 인해 등외품을 판정을 맞게 되면 수매가 이뤄지지 않아 농가들의 경제적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일단 전국적으로 수확이 끝나봐야 알겠지만, 정부가 등외품에 대해 사료용으로 특별매입을 한다면 밀 생산 농가뿐만 아니라 밀 산업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