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어기구 의원 주최 국회 토론회서
한수연·수협중앙회, 대책마련 요구

[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지난 22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과연 안전한가?’라는 주제로 어기구 더불어민주당(당진) 의원이 국회에서 개최한 토론회 장면. 어기구 의원은 이날 “원전 오염수는 삼중수소 등 일부 방사성 물질이 다핵종제거설비(ALPS)로도 걸러지지 않아 해양 방출 시 바다가 방사능에 노출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지적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에는 그 어떤 타협도 있을 수 없다. 국제사회의 우려와 반발에도 불구하고 환경과 안전을 등한시 하는 일본의 행태에 정부는 강경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2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과연 안전한가?’라는 주제로 어기구 더불어민주당(당진) 의원이 국회에서 개최한 토론회 장면. 어기구 의원은 이날 “원전 오염수는 삼중수소 등 일부 방사성 물질이 다핵종제거설비(ALPS)로도 걸러지지 않아 해양 방출 시 바다가 방사능에 노출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지적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에는 그 어떤 타협도 있을 수 없다. 국제사회의 우려와 반발에도 불구하고 환경과 안전을 등한시 하는 일본의 행태에 정부는 강경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정부가 예고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시점이 다가오는 가운데 국내 수산단체들이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우선적으로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를 꼭 막아내야 하며, 만약 막을 수 없다면 방류 후 소비위축이 발생할 경우 사태가 안정화 될 때까지 정부가 다각적인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는 요구다.

지난 22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과연 안전한가?’라는 주제로 어기구 더불어민주당(당진) 의원이 국회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와 수협중앙회 관계자가 이같이 요구했다.
 

‘안전성’ 관련 전문가 의견 갈려소비 침체 인한 생산자 피해 우려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하두식 한수연 수산정책연구소장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확산 시뮬레이션 결과’에서는 오염수를 방류해도 분석기기로도 검출하기 힘든 정도의 농도일 것이라고 하고, 또 국내 전문가들도 우리해역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고 하는데 이와 달리 해외전문가들은 문제가 많고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상반된 입장이어서 생산자들을 어렵게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소비자연맹이 실시한 2022년 식품방사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결과를 인용, “수산물에서 미량의 방사능이 검출되더라도 수산물을 구입하지 않겠다는 답변 비중이 70%나 됐다”면서 “수산물 안전성에 혼란을 초래해 결국 소비침체로 이어지면서 생산자인 어업인만 큰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그는 “우리 수산물의 안전과 국민건강을 위해서라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꼭 막아야 한다”면서 “만약 막을 수 없다면 수산물 소비침체에 따른 생산자 지원대책과 수산물 소비 홍보 및 비축·할인 등의 수산물 소비촉진 사업을 사태가 안정화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정부와 국회에 건의했다.
 

철저한 수산물 검사로 불안감 불식시켜야일선 수협 지원도 강조

박준모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연구원도 소비침체 우려에 따른 대책을 주문했다. 박 연구원은 “2011년 후쿠시마에서 원전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부산감천국제수산물도매시장에서 일본산 명태는 94.2%, 일본산 갈치는 97.9% 거래가 감소했었고, 노량진수산시장에서도 3개월 동안 일평균 수산물 거래량이 12.4% 감소했었다”면서 “2013년에 발생한 원전오염수 누출 때도 국내 전통시장에서는 40%가량, 대형마트와 도매시장에서도 각각 20% 수준으로 수산물 소비가 감소했었다. 이미 경험을 한 것이기 때문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소비가 감소할 것은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특히 이번 방류는 이전 일시적으로 오염수가 바다로 방출된 것과는 달리 30년동안 방류하겠다는 것으로 이는 한세대에 걸친 것”이라면서 “일본정부가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을 강행할 경우 우리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책으로 “우리나라 수산물의 안전성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산지위판장에서부터 철저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해 소비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의 불안감을 불식시켜야 한다”면서 “수산업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일선 수협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21년 기준 일선수협의 수익 중 위판수익과 이용가공수익 등의 비중이 53%나 되는데 소비가 감소할 경우 자칫 경영위기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 

박 연구원은 이에 대해 “2011년과 2013년에도 수산물 소비 감소로 인해 일선 수협이 경영위기를 겪은 적이 있었다”면서 “일선 수협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경제와 어업인에 대한 소득안정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해역 영향 크지 않다고 방류 용인되는 것 아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시뮬레이션에 참여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결과를 내놓은 바 있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관계자가 '우리나라 해역에 영향이 크지 않다고 해서 오염물의 방류가 용인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내용으로 토론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김경옥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책임연구원은 “한국원자력연구원과 공동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 국내해역에 실질적인 영향을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도 “우리나라 해역에 영향이 크지 않다고 해서 오염물의 방류가 용인되는 것은 아니다. 해양환경 보존 노력에 역행하고 잘못된 선례를 남긴다는 측면에서 일본의 해양 방류를 제고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원전 밀도가 높은 동북아시아에서 또 다른 사고가 발생해 유사한 상황이 벌어진다면 그때는 대규모 방사능 해양방류를 막을 방법이 없고,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할 수준일 것”이라면서 “일본은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실행하기 전에 폐기물의 해양투기로부터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맺은 런던협약의 정신을 위반하지는 않는지 다시 한 번 되새겨 봐야 하며, 인류 공동의 자산인 해양을 보호하기 위해 해양방류를 최대한 회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경옥 책임연구원은 이전에 수행한 시뮬레이션에 대해서도 “수치 시뮬레이션은 거대하고 복잡한 수학문제를 컴퓨터를 이용해 푸는 것”이라면서 “잘못된 문제 설정은 잘못된 답을 도출한다. 저희가 수행한 시뮬레이션이 잘못된 게 아닌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과 검증이 필요하다”면서 일본에 대해서도 “저장된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국제사회의 검정을 위해 더 많은 자료를 지속적으로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