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비
유통 수산물 안전성 확보 목표
내달부터 두 달간 이례적 점검

해수부, 시·도 정책협의회 개최도

통상적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기간도 아닌데 5월부터 2개월간 수입수산물을 대상으로 원산지 특별점검에 나서는가 하면 수산물 안전관리 방안모색을 위한 시·도정책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해양수산부가 수산물 안전성 관리강화에 나선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더라도 수입수산물에 대한 관리와 국내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의 안전성 확보 및 홍보를 통해 수산물 소비감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해 온 해수부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사전적으로 대처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해수부와 해경은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두 달간 민·관 합동으로 수입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그간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은 명절이나 김장철, 휴가철 등 수산물 소비가 증가하는 시기에 주로 진행됐지만,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예상되는 등 수산물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이번 특별점검을 실시하게 됐다는 게 해수부의 설명이다.

두 달간 실시되는 이번 특별점검에서는 올해 수입이력이 있는 업체와 소비량이 많은 가리비·참돔·우렁쉥이(멍게)를 중점 점검품목으로 지정해 원산지표시 여부를 집중 확인할 계획이다. 또 수입산을 국내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규모가 커지고 있고 허위로 도·소매업체를 설립·운영하는 등 지능화되는 위법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 특별점검기간동안 주요 수입수산물 반입지역을 중점으로 기획수사도 추진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또 지난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송상근 차관 주제로 수산물 안전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도협의회를 개최했다. 시·도협의회에는 경남·전남·제주 등 수산물 주요 생산지역을 관할하는 12개 광역자치단체가 참석해 △방사능 검사 분석 장비 지원 △안전성 조사를 위한 시료 수거 등 수산물 안전관리를 위한 주요 사업들에 대해 정부 차원의 협조를 구했다. 해수부는 이에 대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등 수산물 안전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비해 수산물 안전관리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고 설명했다.

송상근 차관은 “수산물 안전은 이제 안전을 넘어 국민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이번 협의회를 시작으로 함께 머리를 맞대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수산물 안전과 관련해 국민에게 하나의 목소리가 전달되도록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