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최근 소폭 상승세 보이자
일부 언론 수급 불안심리 조장
올해 평균치는 작년가격 밑돌아

산란계와 달걀 수급 상황이 양호함에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을 이유로 계란값 불안 여론이 집중적으로 형성되고 있다. 자칫 정부의 수입 계란 할당관세 추진에 대한 명분을 쌓아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에 따르면 12월 산란계 사육 마릿수는 예년 대비 증가가 예고됐다. 12월 산란계 사육 마릿수는 7552만 마리로 지난해와 평년 대비 각각 4.0%, 3.9%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고, 내년 3월에도 2022년 3월보다 7.1%, 평년과 비교해서도 6.8% 사육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계란도 비슷한 흐름으로 12월 계란 생산량은 일평균 4530만 개가 생산되며 지난해와 평년 대비 각각 2.3%, 1.0% 증가할 것으로 예고됐다. 내년 1~2월엔 생산량이 더 증가, 전년과 평년 대비 1월엔 4.4%, 6.5%, 2월엔 6.6%, 6.5% 늘어날 것으로 추정됐다.

다만 계란업계에 따르면 최근 고병원성 AI 확산으로 인한 수급 불안감이 강해지며 유통업계의 재고 확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현재 계란값은 소폭 상승해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여전히 올해 계란 가격은 지난해보다 낮다. 특란 산지 도매가격은 1~11월(25일 현재, 축산물품질평가원) 개당 163원으로 지난해 1년 평균 180원을 밑돌고 있다. 

그럼에도 최근 계란 가격이 상승 흐름을 보이자 언론에선 연일 ‘다시 치솟는 계란값 연말 외식물가 인상 변수’, ‘산란계 AI 확산에 달걀 가격 들썩’, ‘영하권 추위에 커지는 AI 확산 우려…계란값 더 오르나’ 등 계란 수급 불안 심리를 조성해 계란 소비력을 떨어트리고 있다. 
 

계란업계에선 생산 현장에서 사룟값과 유류비 인상 등으로 생산비가 급등한 상황에서 계란값은 오름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사진은 계란유통센터에서 계란 선별 모습. 
계란업계에선 생산 현장에서 사룟값과 유류비 인상 등으로 생산비가 급등한 상황에서 계란값은 오름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사진은 계란유통센터에서 계란 선별 모습. 

계란업계 “생산비 급등 감안하면
지금 가격보다 더 올라야” 지적

정부, 올해이어 내년도 무관세 방침
수급 상황 따라 직접 수입도 계획
“농가 구제책부터” 비판 고조

계란업계에선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현재 사룟값 등 생산비가 급등한 상황에서 계란 가격은 올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계란업계 한 관계자는 “다수 언론에서 계란 상승 폭이 크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보도하고 있는데 객관적인 자료를 기초로 해야 한다. 현재 계란값이 지난해 대비 소폭 상승하긴 했지만 미미한 수준이고 올해 들어 계란값은 오히려 전년 대비 하락했다”며 “반면 사룟값은 1년 전과 비교해 최대 두 배 가까이 뛰는 등 산란계 농가들은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고병원성 AI 확산과 무관하게 계란 가격은 생산비와 물가 상승에 맞게 상승해야 하는데 계란값이 높다는 잘못된 여론이 이를 막고 있다”고 강조했다.

계란값 상승 여론이 자칫 정부의 수입 계란 할당관세 추진에 명분을 쌓아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실제 농림축산식품부는 올 초 소비자들의 외면 속에 운송비까지 지원하며 무관세로 들여온 수입계란을 폐기했지만 내년 상반기에도 27%의 관세율이 붙는 수입 신선계란을 할당관세로 무관세 할 방침이다. 당초 농식품부는 무관세화는 열어주지만 지난해처럼 운송비 등의 직접 지원은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했지만, 계란값 상승 여론이 언론에 의해 집중적으로 제기되자, 11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공급 부족 상황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면 신선란을 직접 수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했다. 

산란계 농가 등 계란업계에선 생산비가 가중되고 있는 생산 농가에 대한 피해 구제책은 없이 할당관세를 추진하려는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지역의 한 산란계 농가는 “정부는 올 초 혈세로 들여온 수입계란을 혈세를 또 투입하며 폐기까지 했지만, 다시 27%의 신선계란 관세율을 할당관세로 0%로 변경하며 246억 원을 수입업자 혜택으로 돌리고 있다. 여기에 당초 계획엔 없다던 직접 들여오는 방안까지 강구하고 있다”며 “이보다는 계란 생산 농가 피해 구제책 등 계란 생산업계에 대한 신속한 대책이 먼저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