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대생, 시험 개편 요구하며 행정소송 비용 모금 돌입

[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수의대생들이 수의사 국가시험 문제와 정답 공개를 위한 행정소송 비용 모금을 활동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수의대생들은 수의사 시험에 실기시험도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수의대생들이 수의사 국가시험 문제와 정답 공개를 위한 행정소송 비용 모금을 활동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수의대생들은 수의사 시험에 실기시험도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살아있는 생명을 다루는 수의학 배움 과정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실기 교육’이 외면받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수의사 국가시험에 실기시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미래 동물 진료를 책임질 주역들이 실기 교육에 목말라하며, 이에 대한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전근대적인 수의사 국가시험 과정 개편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내 10개 수의과대학 재학생 전원을 회원으로 둔 대한수의과대학학생협회(회장 이진환, 수대협)는 지난 15일, 수의사 국가시험 문제를 지적하며 ‘수의사 국가시험 문제 및 정답 공개를 위한 행정소송 비용 모금’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수대협에 따르면 수의사 국가시험은 수의사법 제8조에 의해 매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시행하며, 같은 법 시행령 제3조에 따라 수의사 국가시험위원회가 운용한다. 의사, 치과의사, 약사 등의 국가시험은 별도의 전담 기관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맡고 있지만, 수의사 국가시험은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담당한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보건의료 국가시험은 문항과 정답이 공개되지만 수의사 국가시험은 문항과 정답을 일절 공개하지 않고 있다. 특히 의사·치과의사 국가시험은 필기와 실기 시험을 모두 실시하는데 반해, 수의사 국가시험은 실기시험을 진행하지 않는다. 

수의대생들은 정답을 공개하지 않음으로 인해 교육과정 목표 등이 시험에 제대로 반영이 됐는지, 문제와 답이 시의적절하고 적합한지 등에 대한 건전한 의문 제기가 전혀 이뤄질 수 없는 구조라고 지적한다. 무엇보다 수의사 시험이 필기만 진행돼 6년이라는 수의대학 교육 과정에서도 실기 교육이 외면받고 있다고 문제 삼고 있다.  

이진환 수대협 회장은 “수능에서조차 모든 문제와 답이 공개돼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목표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시험 문제는 적절했고 답은 맞았는지 등에 대한 확인과 검토가 가능한데 반해 수의사 시험은 해당 시험 응시자가 문제를 제기해야만 개별로 공개가 가능하다”며 “시험 문제와 정답은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살아있는 생명을 다루는 수의사 교육은 어떻게 보면 필기보다 실기가 더 중요할 수 있다. 하지만 수의사 시험은 필기만 진행돼 교육과정에서 실기가 외면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수대협은 우선 내년 초 예정된 제67회 수의사 국가시험 직후 ‘수의사 국가시험 문항 및 정답 공개를 위한 행정소송’을 진행키로 했으며, 소송비용 마련을 위한 모금 활동도 본격적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이진환 회장은 “수의대생은 국가시험 개편의 주된 영향권에 있기에 개편을 위한 목소리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전제한 뒤 “국가시험 개편은 수의과대학 교육 내실화를 통해 수의대생에게 양질의 교육 과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수의사의 사회적 인식 향상을 불러와 수의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궁극적으로 동물 진료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이는 (가축 사육) 농가와 (반려동물을 키우는) 시민 모두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