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새해 업무보고

[한국농어민신문 이기노 기자] 

유휴토지 내 새로운 숲 조성
생활시설 국산목재 활용 추진
도시숲·스마트정원 확충 등

최근 산림청은 2022년 산림정책의 방향을 담은 새해 업무보고를 발표했다. ‘숲과 사람이 함께하는 임업경영 시대로 전환’을 비전으로, △본격적인 임업경영 시대 전환으로 탄소중립 실현 기여 △국민의 삶을 보듬는 산림 창출 △건강하고 안전한 산림생태계 구현 △포용적 산림협력 확대 등을 4대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림탄소 증진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이 추진된다. 우선 지속가능한 산림순환경영 활성화를 위해 신규조림을 확대하고, 기후변화에 강한 산림자원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유휴토지 내 새로운 숲을 조성해 탄소흡수원을 확대하고, 생태계 영향 등을 고려한 미래수종 발굴과 조림권장 수종을 개편할 계획이다. 또한 국산목재 이용 활성화를 위해 건축물, 생활시설에 국산목재를 활용하는 정책사업을 추진하고, 목재 이용으로 탄소저장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함께 추진한다.

국민의 관심이 높은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도 주목된다. 도시숲, 정원 등 생활권 중심의 산림복지 기반을 확충하고, 이를 위해 도시숲과 실내·외 정원, 스마트가든 등 국민체감형 생활권 정원기반 조성을 확대한다. 산림휴양·치유 기반을 구축하고, 산림치유 관련기관 간 협업으로 수혜대상을 확대해 국민건강 제고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농산어촌 및 임업인에 대한 지원도 확대한다. 산림자원을 활용한 소득사업, 맞춤형 교육 등으로 귀산촌인의 정착지원을 지속하고, 산촌공동체 자립역량 제고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촌공동체 활성화 사업(55개소), 산촌관광 프로그램 개발(4건), 국유림연계 산촌활성화(2개소) 등 산촌의 경제·사회적 자립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입업인 지원과 관련해선, 2022년 10월 발효되는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제법’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하위법령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의견수렴과 홍보·교육으로 정책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임업인이 임업경영산림에 산림휴양·체험·숙박 등을 추가 제공하여 소득을 증진할 수 있도록 ‘숲경영 체험림’ 제도를 도입한다.

산림보존도 중요한 과제다. 멸종위기 고산침엽수종의 정밀 조사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확대등 산림생물자원 보전·관리를 강화한다. 또 산림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진단도구 도입, 드론예찰 확대로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고, ‘산불위험예보시스템’ 고도화로 산불예방에도 주력한다.

이외에도 ‘제15차 세계산림총회’의 성공적 개최와 성과 확산에 전력을 기울일 예정이며, 한반도 기후변화 공동대응을 위한 남북산림협력도 추진한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지난 4년간 산림의 질적 성장을 촉진해 입목축적 증가율이 OECD 평균을 넘어서고,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제를 도입해 임업경영 기반을 마련했다”며 “대표적인 탄소흡수원이자 생물다양성의 보고인 산림을 숲과 사람이 함께하는 임업경영 시대로 전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지속가능한 숲 관리의 제도적 안착과 임업경영의 포용성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