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3일 ‘2019 진안홍삼축제’

[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 전북 진안군 마이산 북부광장에서 오는 10월 9∼13일까지 5일간 성대히 개최되는 ‘2019 진안홍삼축제’에 참가하면 홍삼과 친해질 수 있도록 홍삼 건식 족욕, 홍삼 캔 쌓기, 홍삼 버블탕, 홍삼 금척 낚시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다.

마이산 북부광장서 9일 팡파르
온가족 함께하는 홍삼 캔 쌓기부터
홍삼 거품놀이·홍삼사탕 낚시 등
홍삼 주제로 5개 프로그램 주목


가을은 먹거리와 볼거리가 곳곳에 넘쳐난다.

하지만 지난 무더위에 지친 몸을 제대로 추스르지 못하면 후유증이 엄습한다. 활력을 잃고, 자칫 면역력 저하로 여러 질환에 취약해지기 쉽다. 가을에 특별히 심신을 달래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에 딱 어울리는 축제가 대한민국 유일의 홍삼특구에서 열리는 전북 진안홍삼축제이다. ‘백세인생, 천년기운, 진안홍삼’을 주제로 진안군 마이산 북부광장에서 오는 10월 9∼13일까지 5일간 성대히 개최되는 대한민국 홍삼 1번지 ‘2019 진안홍삼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을 미리 살펴보자.
 


#내 몸이 느끼는 효능, 웰컴 투 진안홍삼랜드!

홍삼축제는 남녀노소 누구나 홍삼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다.

축제기간동안 온 가족이 함께 건강을 챙기며 즐길 수 있는 체험 이벤트를 운영하고 그 중에서도 홍삼효능을 주제로 한 5가지 프로그램을 꼭 참가해 볼 만한 코스다.

▲면역력 UP 홍삼하우스=면역력 UP 홍삼하우스에서는 진안홍삼차를 마시며 진안홍삼산업의 발전과정을 소개하고 건식 족욕, 눈마사지 등을 하다보면 어느새 면역력이 한층 높아짐을 실감할 수 있다.

▲기억력 홍삼 캔 쌓기=올해 홍삼 캔 쌓기는 매일 1회씩만 진행되던 것을 상설체험으로 전환했다. 진안홍삼을 먹으며 사회자가 제시한 미션을 수행하다보면 기억력이 저절로 향상되는 느낌이 든다. 가족이 팀을 이뤄 참가 할 수 있는데 다양한 형태의 탑을 쌓는 재미가 있다.

▲혈행개선 파워게임=혈행개선과 혈압조정의 효능을 재미있게 각색한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이 진안홍삼품질인증 제품을 먹고 펀치 볼을 날리며 힘자랑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매일 최고의 펀치 볼을 날린 사람에게는 군수품질인증 홍삼제품을 선물로 증정한다. 홍삼이 주는 에너지와 활력을 표현한 프로그램으로 색다른 재미가 기대된다.

▲피로개선 사포닌 버블버블=홍삼사포닌이 거품이 보글보글 ∼먹어도 좋고 발라도 좋은 진안홍삼의 재탄생! 홍삼사포닌이 가능한 거품에서 신나게 놀다보면 쌓인 피로가 싹∼가시는 프로그램이다.

▲젊음을 만끽하며·홍삼 금척 낚시체험=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이 있다. 홍삼사탕 낚시체험이 아이들만을 위한 체험프로그램이라는 착각은 버리고 어릴 적 동심을 떠올리며 낚싯대를 던져보면 남다른 재미가 있다. 특히 월척으로 금척사탕을 낚으면 금척수저를 준다. 금척은 금으로 만든 자로서 조선건국시기부터 소원을 이루어주는 신물(신성시 해왔던 상징물)이다.
 


#진안홍삼연구소가 검증하고, 진안군수가 인증

진안홍삼축제장에서는 진안홍삼 제품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다.

진안군은 우리나라에 단 하나밖에 없는 유일의 ‘홍삼특구’로 홍삼연구소를 직접 설립해 홍삼 가공기술을 높여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진안군은 ‘진안군 홍삼가공품 품질인증 조례’를 제정, 홍삼제품의 품질을 꾸준히 관리하고 있다.

진안군수품질인증 기준은 4가지 필수 홍삼성분을 비롯 10종 이상의 진세노사이드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1g당 조사포닌 함량이 홍삼추출액 기준 2mg/g 이상으로 타제품보다 높은 편이다. 현재 진안군에는 9개 품목에 80개 제품이 품질인증을 받은 상태이다. 건강을 위해 먹는 홍삼이라면 진안홍삼축제장에서 그 우수성을 체험하고 구입하는 것도 현명한 소비가 아닐까 싶다.

#어서와∼이런 홍삼은 처음이지?

축제 기간 동안 뿌리홍삼을 최대 50%까지 한정 할인판매 하는 홍삼 대방출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많은 사람들은 뿌리홍삼을 다린 액이나 농축액, 절편 등의 형태로 대부분 복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고정관념을 탈피해 뿌리홍삼을 슬라이스 형태로 선보인다. 축제기간 동안, 날마다 오후 3시에 진행되는 ‘진안홍삼대방출’에 참여해 미션을 수행하면 진안홍삼의 뿌리홍삼을 최대 50% 할인 된 가격에 살 수 있다.

#입이 호강하고 내 몸이 건강해지는 홍삼음식

홍삼축제는 홍삼관련 먹거리의 경연장이다. 축제장 주 광장 홍삼음식부스에서 판매하는 홍삼튀김·홍삼금척밥상·홍삼호떡·홍삼국수·홍삼김밥·홍삼육전·홍삼한방보쌈·홍삼부꾸미·홍삼녹두빈대떡·홍삼돼지고기 두루치기·홍삼두부묵무침 등 다양한 홍삼음식을 맛볼 수 있다. 홍삼음식 시식품평회와 컨설팅을 거쳐 선보이는 것으로 오직 홍삼축제장에서만 맛 볼 수 있는 특별한 먹거리다.

#진안홍삼축제장에서만 살 수 있는 특별한 기념품

축제장에서는 지역공동체 일자리산업으로 주민들이 직접 만든 ‘홍삼금척파우치’, ‘금척무 한지등’, ‘홍삼인형’ 모두 3종이 판매된다.

또한 진안홍삼 종합선물세트인 ‘진안홍삼 건강꽃세트’는 품질인증홍삼파우치와품질인증절편 1개·뿌리홍삼슬라이스 1병 등 3가지 제품으로 구성, 홍삼약방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다양하고 독특한 진안의 문화체험

홍삼축제장에서는 홍삼과 관련된 체험 이외에도 태조 이성계 임금의 건국설화를 담아 궁중무용 1호인 몽금척 공연과 마이산신제·중평굿 한마당·몽금척퍼레이드 등이 함께 열린다.
 


#매일 모두가 즐거운 특별한 공연으로 추억 만들기

2019 진안홍삼축제장에는 매일매일 특별한 공연이 준비되어 있어 공연일정을 사전에 파악하여 취향에 따라 관람하면 된다.

홍삼축제 개막 특별공연으로 10월 9일(수) 저녁 6시 30분에 실시되는 ‘진안홍삼 한류콘서트’는 K-Pood인 홍삼의 세계화를 지향하고 젊은 층에게 진안홍삼을 알리기 위해 기획된 공연이다. 공연에는 아스트로(차은우)·모모랜드·이로한·이영지·왈와리 등이 출연한다. 10월 10일(목)에는 마이산락콘서트를 생활문화예술동호회 밴드인과 ‘크라잉넛’ 축하공연이 진행된다. 10월 11일(금)에는 진안군민의날 전야행사로 ‘진안홍삼노래자랑’과 경품행사 그리고 ‘노라조’의 공연으로 화끈한 불금을 기획했다.

또한 10월 12일(토) 오후 5시에는 트로트로 하나 되는 대한민국을 염원하며 송대관·설운도·김연자·진성·장윤정·신유·현숙 등 국내 최정상 트로트들의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10월13일(일) 오후 3시에도 미스트롯 스타들의 화려한 무대인 ‘전국 가요 탑 10’이 준비되어 정미애·홍자·정다경 등이 출연한다.

진안=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