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기노 기자]

▲ 5월 22일, 23일 양일간 서울 aT센터에서 열린 BKF가 2200만달러라는 현장계약 성과를 남기며 성료했다. 사진은 BKF에 참가한 바이어와 수출업체 간 상담 모습.

국내 수출업체 451곳 참석
1대 1 매칭 상담회 등 성과
농산업 5개 기관과 공동 주관
분야 확대로 시너지효과 높여
현장계약 ‘2200만달러’ 체결


‘2019 상반기 농산업 대규모 수출상담회(BKF : Buy Korean Food)’가 총 2219건, 4억2000만 달러의 수출상담 실적과 2200만 달러의 현장계약을 체결했다. 2008년 수출상담회를 시작한 이후 역대 최대성과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5월 22~23일까지 이틀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전 세계 40개국 200개 업체 224명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해 국내 451개 수출업체와의 1:1매칭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올해 수출상담회의 가장 큰 특색은 농기계, 사료, 농자재에 이르는 농산업분야 5개 기관과의 공동주관을 통해 수출상담 분야를 대폭 넓히는 등 시너지효과를 높였다는 점이다.

해외바이어 초청 규모도 대폭 확대했다. 올해 개소한 aT 호치민지사와 블라디보스토크지사를 비롯해 시장개척요원을 파견한 폴란드, 몽골, 인도, 미얀마,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등 6개국에서도 신흥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했다.

아울러 이번 상담회에서는 △바이어-수출업체 간 현장계약 지원 △對중국 수출전략 세미나 △수출업체 현장컨설팅 △바이어 알선사업 등 다양한 aT 수출지원사업 소개를 통해 참가업체의 상담회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다는 후문이다.

참가업체 관계자는 “멀기만 했던 수출타깃 국가들의 여러 바이어들과 국내에서 편안하게 상담할 수 있는 것이 BKF의 가장 큰 장점”이라며 “막연하기만 했던 바이어와의 상담을 통해 수출을 구체화할 수 있었고, 제품에 대한 장단점 등 상세한 피드백도 받아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aT 이병호 사장은 “BKF는 중소수출업체들이 구매력 있는 유력 바이어를 만나 자사상품을 소개하고 신규거래선 발굴을 통해 해외판로를 넓히기 위한 최적의 행사”라며 “aT는 업체들의 상담실적이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흥·유망 식품시장 바이어 미니인터뷰 

“미국 내 아시아인 HMR 선호”

▲미국-믹키 신(Mickey Shin, Lotte Plaza) 매니저=“미 국 동부 워싱턴 DC에 위치한 롯데플라자에서 일하고 있다. LA 등 미국 서부는 대부분 한인을 대상으로 한 상품을 주로 수입하지만, 동부에선 한인뿐만 아니라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제품을 수입한다. 실제로 우리 매장에서 한인이 차지하는 매출은 25%에 불과하다. 이번에 BKF를 찾은 것도 미국에서 빠르게 증가하는 아시아인을 겨냥한 HMR(가정간편식) 제품을 찾기 위함이다. 미국의 HMR 제품은 걸음마 단계지만, 한국은 이미 다양한 음식이 HMR 제품으로 출시된 만큼 선택의 폭이 넓다. 특히 동남아 쪽에서 온 이민자들의 경우 가족이 함께 조리해 먹을 수 있는 3~4인분의 반가공 HMR 제품을 선호하는 특징이 있다. 한국 제품은 아시아권 소비자들에게 안전성과 품질을 인정받는 만큼 3~4인분의 반가공 HMR 제품은 성공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매운 맛 강한 고추장 성공할 듯”

▲인도-산제이 나야르(Sanjay Nayyar, BEST PRODUCTS & SOLUTIONS) 대표=“인 도에 한국 제품 수입은 아직은 많지 않다. 주로 음료와 스낵류 등이 수입되고 있고, 소스류 중에는 고추장에 관심이 있다. 인도에서도 매운맛을 좋아하는데, 고추장이 매운 맛이 강한 향신료로서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인도의 인구는 13억명이고, 매년 7%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활력이 넘친다. 인도 시장을 발판삼아 아프리카 시장도 진출할 수 있다.
최근 뭄바이에서 K팝 행사가 열렸는데 하루 동안 3만명이 모이는 등 인도에서도 한류열풍이 대단하다. 이러한 한류가 한국식품 수출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BKF에서 아로니아를 처음으로 접했는데, 건강기능성에 대한 인증서 등을 갖추고 있으면 인도 수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영문 카달로그와 영문라벨도 반드시 필요하다.”

“할랄인증 의무화 미리 준비해야”

▲인도네시아-최재혁 무궁화유통 부장=“인 도네시아 현지에서 한국식품을 수입하고 있다. 가공식품 중 무슬림이 먹을 수 있는 할랄인증 제품을 찾고 있다. 한국식품은 할랄인증 제품에 들어가지 말아야 할 돼지고기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는데, 인도네시아에서는 라벨에 돼지고기와 관련된 표기만 있어도 먹지 않는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할랄인증을 인정하지 않는 등 할랄과 관련해 보수적이고 강성이다. 당초 오는 10월부터 인도네시아에 수입되는 모든 식품의 할랄인증 의무화를 추진할 계획이었지만 5년 유예가 확정됐다. 정치적 이슈에 따라 할랄인증 의무화가 앞당겨질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야 한다.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산 딸기가 없어서 못 팔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신선은 할랄인증과 큰 관련이 없기 때문에 수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기노·최영진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