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 단체장 간담회

[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미허가축사 적법화 적극 지원
행안부·지자체에 협조 요청
FTA 관련 대책 마련도 밝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축산인 입장에서 미허가축사 적법화를 지원하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개호 장관은 또 AI·구제역 예방은 축산농가 역할이 중요하고 올해 가축질병이 없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모두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과 축산관련 단체장들은 지난 15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에서 신년 간담회를 갖고 미허가축사 적법화, 축산물 안전관리 일원화, 축산물 수급안정 등 축산업계에 놓인 각종 현안에 대한 개선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이개호 장관은 간담회 시작과 함께 인사말에서 “축산업은 농촌을 이끄는 큰 축이고 많은 정책적 수요를 가지고 있어 축산관련 현안에 대해 축산인 편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가축질병에 대응해 축산인 여러분들의 철저한 방역을 부탁하고, 특히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여행을 자제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정진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축산업이 수급불안 등 각종 현안들로 힘든 시기이고 축산 전반에 걸쳐 미허가축사와 식품안전 일원화 문제를 안고 있다”며 “축산단체가 정부 정책과 축산현장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고 정부도 동반자적 입장에서 정책을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서 축산관련 단체장들은 해당 분야별 현안을 설명하고 제도개선을 건의했다. 축산업계 최대 현안인 미허가축사 적법화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과 지자체 조례의 실질적인 제도개선을 요청했다. 또한 FTA에 대응한 축산업 보호대책 마련과 국내산 축산물 차별화를 위한 개량에 대한 정부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는 건의도 나왔다. 이와 함께 돼지가격 급락에 대응한 긴급 가격안정 대책 수립과 축산물 수급조절과 관련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에 대한 애로를 호소했다. 국내산 고품질 육가공품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중국과의 위생검역 조건 체결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이 같은 축산단체장들의 건의에 대해 이개호 장관은 “미허가축사 문제가 가장 큰 현안으로 농식품부는 축산인 입장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자체 공무원들이 적극 추진하고 업무로 인한 불이익이 없도록 행정안정부에 요청해 놓고 있으며 조만간 각 지자체에 원활한 적법화 협조를 당부하는 합동 서한을 다시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개호 장관은 또 “FTA 관련 대책 마련은 물론 국내 영향 평가를 통해 정책에 반영하고 돼지가격 추이를 지켜보면서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가금 수급조절과 관련해 공정위에 업계의 의견을 전달하고, 육가공품 중국 수출이 성사되도록 지난 한중일 농림장관 회의에서 중국 장관에게 요청했고 조만간 협의가 재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