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차 등 5개 품목 신규 추가

[한국농어민신문 이기노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은 최근 전통식품 품질인증 대상품목에 쑥차, 고구마말랭이, 절임류, 두유류, 절임배추 등 5개 품목을 신규로 추가하고, 기존 품목 중 된장과 식혜 등 12품목에 대해서는 표준규격을 개정·고시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전통식품 대상 품목은 85품목으로 늘어나게 됐다.

농관원에 따르면 이번 개정에 추가된 쑥차는 사람의 몸을 따뜻하게 하고 장운동을 원활히 해 항산화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며, 두유류와 고구마말랭이는 평소 수험생 및 여성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인기가 높아 이번 전통식품 대상품목 개정에 반영됐다.

식혜의 경우 기존 품질기준에 세균수, 대장균군을 추가(살균제품)해 안전관리를 하는 등 유통현실에 맞게 개정했다는 설명이다.

인삼차류의 경우 제품의 재료특성에 따라 홍삼가공품과 백삼가공품 품목에 따라 각각 나눠 개정했고, 염절임과 초절임은 절임류로 하나의 품목에 통합했다.

농관원 관계자는 “전통식품 품질인증 대상품목을 철저한 고증을 통해 계속해서 발굴해 나가는 한편, 우수한 우리 고유의 전통식품을 적극 홍보해 전통식품 유통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405개 업체에서 55품목·1388개 제품이 전통식품 품질인증 마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와 우수식품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통식품 생산업체가 품질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식품연구원’에 신청서를 제출해, 공장 및 제품 심사를 받은 후 인증기준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