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풍물놀이·달집태우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마련 
해맞이 떡국나눔 행사도


그 어느 해 보다 다사다난했던 2018년 한 해가 서서히 저물어가고 황금돼지 해인 2019년 새해가 밝은 모습으로 한 걸음 한 걸음씩 다가오고 있다.

정든 한해를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희망의 새해를 맞이할 새로운 추억을 쌓을 시간이 더욱 가까이 오고 있다.

전국에서 해넘이가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손꼽히는 전북 부안에서 새 희망의 꿈과 새해 소원을 빌어보면 어떨까. 

부안은 산과 들, 바다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고이 간직한 곳이기에 즐거운 추억 쌓기에 최고 안성맞춤지로 손색이 없다.

새로운 시작 2018~2019 변산해넘이 축제가 오는 28일부터 2019년 1월1일까지 전북 부안군 변산해수욕장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제6회 변산해넘이 축제는 전라북도와 부안군 등이 후원하고 (사)변산지역발전협의회가 주관, 해넘이를 주제로 체험과 상설공연, 이벤트, 먹거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변산해수욕장 대표관광지육성사업과 연계해 추진되는 이번 축제는 지역발전협의회 회원과 부안군 자원봉사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풍물놀이, 설숭어잡기 체험, 공연, 달집태우기, 포토존, 모래 미끄럼틀 등 다채로운 행사를 재능기부로 마련했다.

2019년 1월1일 부안 관내 주요 일출 명소인 백산면, 행안면, 계화면, 상서면, 줄포면 등에서는 해맞이 떡국나눔 등의 행사가 다채롭게 열릴 예정이다.

(사)변산지역발전협의회 김안석 회장은 “변산해수욕장 관광지 조성사업과 2023 세계잼버리 부안 개최가 변산의 그림을 새롭게 그릴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며 “변산지역발전협의회 역시 다양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서해바다 속에 잠기는 부안의 해넘이는 그 장엄하고도 아름다운 풍경 때문에 많은 이들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며 “부안의 해넘이 축제장을 찾으셔서 2018년 한해를 잘 마무리 하시고 2019년 새해 소원을 성취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안=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산과 들, 바다 어우러진 부안 관광지들 
채석강 기묘한 절경 마주할까, 내소사 전나무 터널 걸어 볼까


산과 들, 바다가 공존하는 서해 부안은 자연환경이 살아있는 지역으로 전국 관광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번 변산해넘이 축제와 더불어 겨울 정취가 물씬 풍기는 부안지역의 유명 여행지를 소개한다.
 

1. 채석강

전 국민이 사랑하는 관광지로 우뚝 선 채석강은 전라북도 기념물 제28호이며 변산반도국립공원으로 지정돼 있다. 당나라 시인 이태백이 술을 마시며 놀았다는 중국의 채석강과 흡사하다고 해 ‘채석강’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 것으로 전해진다.

경치가 아름다울 뿐 아니라 바위가 기묘한 형상 때문에 기념물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다. 격포항 오른쪽의 닭이 봉 밑 바다에서 추켜올려진 단애는 수성암 단층이 여려 채색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채석강이 끝나는 북단에는 물이 맑기로 유명한 격포해수욕장이 있다. 
 

2. 내소사

이 절은 백제 무왕 34년에(633년)에 혜구선사가 대소래사와 소소래사의 두절을 지었다. 그러나 대소래사는 불타 없어지고 소소래사만 남아 지금의 내소가가 되었다.

이 절에는 고려동종이 보물 제277호 등 모두 6점의 지정문화재가 있어 부안군내에서 가장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내소사로 가는 길은 일주문을 지나 전나무 숲으로 시작된다. 600여 미터에 달하는 전나무 터널을 걷고 있으면 이미 속세와는 단절된 느낌을 주기도 한다. 

대웅전 봉합창문의 꽃 문살은 연꽃, 국화, 모란 등 여러 꽃무늬를 조각했다. 마치 꽃잎이 살아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만큼 아름답고 정교하다.
 

3. 곰소항

곰소항은 전라북도에서 군산항 다음으로 큰 어항이다. 변산팔경중에서 제1경인 웅연조대는 줄포에서 시작해 곰소 앞바다를 지나는 서해바다의 아름다운 정경을 말하는 것이다. 

곰소는 항구 북쪽에 있어 소금 생잔지로 더욱 유명하다. 곰소젓갈을 담글 때는 간수를 제거한 깨끗한 소금을 사용하기 때문에 맛이 최고다. 여기에 변산반도 근해에서 잡는 싱싱한 원료로 담은 곰소젓갈은 곰소만이 만들 수 있는 특산품이다. 근해에서 나는 싱싱한 어패류를 재로로 각종 젓갈을 생산하는 대규모 젓갈단지가 조성됐다.

명품 곰소 소금으로 발효한 곰소젓갈 백반 또는 꽃게장 정식을 즐기면 어떨까.
 

4. 청자박물관

부안청자박물관은 세계 최고의 고려상감청자를 생산했던 보안면 유천리에 건립, 지난 2011년 4월 개관했다. 유천리에서 제작했던 고려청자 유물 200여점을 전시하고 있다. 도자체험, 4차원영상, 체험 등을 통해 도자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신두뇌를 고루 활용하기 위한 교육목적의 체험교육과 도자산업 발전을 위해 많은 학생과 도예인들이 찾는 도자의 산실이다.

이 곳 청자가마터는 전남 강진의 청자가마터와 함께 우리나라 청자의 대표적 생산지로 순청자, 상감청자를 굽던 곳이다. 가마터는 상감청자의 대표적 생산지이다.
 

5. 누에타운

부안군 변산면 유유마을은 변산반도의 청정한 자연환경을 배경삼아 150년 양잠전통을 이어 국가 중요 농업유산으로 지정된 유서 깊은 곳이다. 부안누에타운은 이러한 역사적 전통양잠의 가치 계승과 부안 뽕 산업의 발전을 위해 유유마을 일대에 지정된 누에타운 특구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누에타운은 누에곤충과학관, 탐험관, 체험관의 3개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야외에 누에를 테마로 한 놀이터와 수변학습장도 갖춰, 누에와 한 살이를 현장에서 직접 관찰할 수 있음은 물론 누에고치와 오디뽕 등을 활용한 도구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6. 청림천문대(청림청소년수련시설)

부안군 상서면에 위치한 청림천문대는 천체망원경 관람 등 우주의 신비로움 체험과 청소년의 심신단련, 정신수양을 할 수 있는 시설이다. 전국 최대 규모의 1000mm 나스미스식 반사망원경(주망원경), 8m 완전개방형 돔, 국내 최고의 투과율과 밝은 성상을 관측할 수 있는 159mm 최고급 대구경 쌍안경 등 보조 망원경 9종 등을 이용해 행성, 은하, 성단 등을 관측하게 된다. 3D입체 영상실에서 영상 관람과 천체시뮬레이션을 통한 계절별 별자리를 볼 수 있다.

청림천문대는 다양한 과학체험과 숙박시설을 운영 중으로 학교 및 청소년단체, 일반인 등에게 주목받고 있는 군립 청소년 특화시설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