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기노 기자]

국민청원 전 78.9%→68.4% 
청와대 유보적 답변 영향 받은 듯 
소비자 찬성여론 93.8%와 큰 차


GMO(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GMO 완전표시제’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률이 청와대 국민청원 이후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GMO완전표시제’ 도입에 대한 소비자들의 압도적인 찬성 여론과는 대비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한국소비자연맹은 2018년 20대 국회의원 299명을 대상으로 7월 한 달간 ‘GMO 인식도 조사’를 실시하고, 2015년부터 실시한 GMO 인식에 대한 변화추이를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GMO완전표시제’가 필요하다는 응답률은 2015년 93.1%에서 2017년 74.1%까지 감소했다.

특히 2018년도 조사에서는 ‘GMO완전표시제’ 국민청원에 대한 청와대 답변의 전과 후의 응답률 차이를 조사했는데, 청와대 답변이 있기 전 78.9%를 기록한 응답률이, 청와대 답변 후 68.4%로 낮아진 것으로 파악됐다. 청와대의 답변 후 ‘GMO완전표시제’ 도입을 찬성하는 국회의원들의 비중이 오히려 감소한 것이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GMO와 관련이 있는 상임위 소속의 국회의원들은 청와대 답변 후 응답률이 63.5%로, 전체 국회의원들의 응답률보다 더 크게 낮아졌다. 

이는 소비자들의 인식조사 결과와 상반되는 것으로, 실제 ‘소비자시민모임’이 8월 16~24일까지 20대 이상 기혼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한 GMO표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에선, GMO 원료를 사용했다면 모두 표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93.8%로 집계된 바 있다.

아울러 이번 조사에 응답한 국회의원 10명 중 8명은 ‘GMO완전표시제’가 필요한 이유로 ‘소비자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를 꼽았다. 반대로 ‘GMO완전표시제’가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전체 국회의원의 43.8%가 ‘GMO 단백질이 남아 있지 않은 경우는 GMO 검출이 불가능해서 GMO 여부 확인이 안 되므로’를 꼽은 반면, GMO와 관련이 있는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50%)은 ‘표시제 강화 시 GMO에 대한 국민의 부정적 인식이 확대되기 때문에’를 가장 많이 꼽았다.

GMO 완전표시제의 표시 범위에 대해서는 국회의원 전체나 관련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 모두 ‘모르겠다’는 응답률이 각각 34.2%, 36.5%를 조사돼 가장 높았고, 관련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의 25.0%, 국회의원 전체의 14.9%는 ‘현행 표시제도 유지’에 찬성했다.

한국소비자연맹 관계자는 “GMO완전표시제 국민청원에 대한 청와대의 답변 후 국회의원들의 응답률이 차이를 보인 이유는 청와대가 물가상승이나 통상마찰 등 부작용에 대해 언급하고,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유보적인 답변을 내놓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의 응답률은 7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은 ±3%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