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청송 지역 농민들이 기업형 돈사 건립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경북 청송 기업형돈사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지난 19일 청송 군민 등 500여명이 참여한 기업형 돈사 지역 유입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가졌다. 이는 대책위가 지난 8월 하순 청송군청 주차장에서 가진 1차 집회(▶본보 8월 28일자 13면 관련 보도) 이후 가진 두 번째 집회다.

이날 집회를 준비한 대책위 소속 농민 등 100여명은 본격적인 집회에 앞서 경북 청송군 용전천 주차장에 집결해 대규모 기업형 돈사에 반대하는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들고 거리행진을 벌였다.

이후 청송읍 전통시장에서 재집결 한 뒤 본격적인 돈사 반대 집회를 통해 청송장날을 맞아 재래시장을 찾은 500여명의 주민들에게 기습적으로 허가가 난 대규모 기업형 돈사 21개동이 청송군에 절대 들어서지 못하도록 적극 나설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이들은 집회 장소에 모인 청송 군민들에게 집회 전단을 나눠주며 대규모 기업형 돈사의 건립 반대 지지서명을 받기도 했다.

대책위 측은 이날 집회를 통해 “기업형 돈사를 허가할 경우 청송군이 사육두수에 따른 매년 수십억원의 예비비를 마련해야 하고, 구제역 등 발생시 27억여원의 군비를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며 “청송사과 출하시기에 가축질병이 발생할 경우 돈사 인근농가의 사과출하 차량의 이동이 제한을 받는 등 기업형 돈사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의 몫이 됐다”고 질타했다.

또한 “전직 청송군수가 퇴임 6개월 전 신청이 들어온 대규모 기업형 돈사를 퇴임 직전에 허가해 청송 전역에 총 대지면적 8만3000여㎡(2만5400여평)이 넘는 대규모의 기업형 돈사 21개동이 들어서게 됐다”며 “이로 인해 청송사과로 유명한 청정 청송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며 기업형 돈사의 허가를 즉각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청송=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