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연 등 1000여명 반대집회

▲ 지난 22일 경북 청송군 지역주민들 1000여명이 청송군청 주차장에서 대규모 기업형 돈사 신축을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다.

전직 군수 퇴임전 4곳 기습 허가
청정지역 이미지 타격 불보듯
불법 여부 등 경찰 수사 예정  

집회 찾은 윤경희 신임 군수
"불법 있다면 허가 즉각 취소"


한농연청송군연합회 등이 참여한 ‘청송군 기업형 돈사 반대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지난 22일 경북 청송군청 주차장에서 청송지역에 들어설 기업형 돼지 돈사 신축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에는 한농연청송군연합회 등 농민단체를 중심으로 대규모 기업형 돈사 신축에 반대하는 청송지역 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했으며, ‘명품 관광군에 기업형 돈사가 웬말인가!’, ‘기업형 돈사 즉각 포기하라!’, ‘결사반대 돼지보다 사람이 먼저다’ 등 문구가 적힌 대규모 기업형 돈사의 신축을 반대하는 현수막을 들고 나와 강력한 반대의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이날 집회 참석자들은 전직 청송군수가 지난 6월 지방선거 기간 중 주민들에게 공론화하기 않고 퇴임직전 기습적으로 청송지역에 들어서는 대규모 기업형 돈사 4곳에 대한 허가해 주었다며 이로 인해 청송읍과 진보읍, 안덕면, 부동면 등 지역 곳곳에 대규모 돈사가 들어서게 돼 청정지역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고 밝혔다.

조영래 대책위원장(한농연청송군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청정자연을 자랑하는 청송군의 주민들은 누구도 악취와 환경오염의 원인이 될 대규모 기업형 돈사가 지역에 들어서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이에 우리 군민들은 청정 청송을 지켜내기 위해 조직적으로 대규모 돈사 신축을 저지하기 위한 단합된 움직임을 가질 것이다”고 대규모 돈사 신축 반대를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남종식 전 경북도의원도 “전직 군수가 왜 퇴임직전에 세계 슬로시티를 표방하는 청송군에 4곳이나 되는 대규모 돈사 허가를 내 주었는지 의문이다”며 “지금이라도 추가적인 허가를 막고 이미 허가된 것도 면밀히 검토해 취소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집회장소를 찾은 윤경희 신임 청송군수는 주민들에게 “취임해서 살펴보니 관내에 20동이 넘는 대규모 돼지 돈사 신청이 들어왔으며, 그중 4곳은 이미 4곳이 허가가 난 상태였다”며 “허가과정에서 행정적으로 잘못된 것이 없는지, 외압은 없었는지 등을 철저히 조사해 불법이 있었다면 허가를 즉각 취소하도록 하고 추가적 형사고발도 촉구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업경영인회 등 청송지역 9개 농민단체가 참여하는 청송군 농업인단체협의회는 청송지역에 들어설 대규모 기업형 돈사 허가와 관련해 해가 될 당시 관련 공무원과 농장주 등의 불법적인 행위 여부 등을 가리기 위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송=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