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임기 1일부터 시작
태풍에 예정됐던 취임식 취소
바로 현장업무 뛰어 들어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각 지자체장들의 공식 임기가 1일부터 시작되며 ‘민선 7기 지방자치 시대’가 첫 발을 내딛었다. 대다수 지자체장들은 제7호 태풍 ‘쁘라삐룬’이 북상함에 따라 2일 예정됐던 취임식을 취소하거나, 간단한 선서 등으로 대체하고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여는 등 곧 바로 현장 업무에 뛰어들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별도의 취임식 없이 태풍 대비 비상대책 회의를 열고 배수펌프장 등 현장점검에 나섰으며,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취임 기자회견으로 대신하며, ‘민선 7기 강원도정 비전’을 밝혔다.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양승조 충남도지사도 취임식을 대폭 축소해 취임선서 등으로 대신했으며, 태풍 영향권으로 예상됐던 송하진 전북도지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도 당초 예정된 취임식을 취소하고 기자회견 또는 취임선서만 진행한 채 태풍 대비 시설물 점검 등 도정 업무에 뛰어들었다.

민선 7기 지방자치 시대 막이 오른 가운데 농업 전문가들은 이제부터라도 농업·농촌·농민이 우선 되는 농정체제가 구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남연구원 이관률 박사는 “지금까지 지방농정은 농식품부 예산 확보에만 급급해 왔다. 지자체장 업적을 남기는 데는 좋을지 모르지만 현장 농민들의 정책 수요를 반영해 왔는지 의문”이라며 “민선 7기 지방자치 시대에선 농정예산을 농민이 원하는 형태로 배분할 수 있는 지역단위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농업소득이 더 이상 오르지 않고 있는 상황으로 농촌 지역에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며 “농촌사회가 필요로 하는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때 도시민이 아닌 농촌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민수 정책조정실장은 “민선 7기 지자체가 출범하면서 당장 돈이 보이는 문제 치중할 가능성이 높지만, 지금은 저출산 고령화와 기후변화, 지방소멸 문제 등 우리 사회의 공익적 문제에 대해 신경 써야 할 시점”이라며 “이런 측면에서 국민들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쾌적한 환경과 공간을 유지하는 농업·농촌 문제에 더욱 신경을 쏟고 이를 지키는 농민에 대해 더욱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 도지사들은 서면으로 발표한 취임사에서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농어촌의 삶의 질 개선 등에 힘쓰겠다고 한 목소릴 냈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