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품목 ‘규정 맞지 않는다’ 통관 거부 등 비관세장벽 강화
한국산 홍보 문구 삭제나 당초 예정일보다 공급 연기 요청도

롯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제) 부지 제공으로 촉발된 사드 보복이 한류와 관광 분야뿐만 아니라 한국산 상품 전반으로 확산되는 형국이다. 특히 식품의 경우, 중국 정부가 롯데 사드부지 제공 시점 전후로 일부 품목을 규정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통관을 거부하는 등 비관세장벽이 강화되는 추세다.

실제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이달 초 국내 식품 수출업계와 중국 바이어 및 현지 매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통관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30%가 사드 보복으로 의심되는 통관 지연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 농식품의 대중국 홍보 및 판촉활동도 이전과 비교해 상당히 위축됐다. 

여기에 일부 수출업체들은 한국산이라는 홍보 문구를 삭제하거나, 중국 바이어와 수출계약 성사 후 당초 예정일보다 공급을 늦춰달라는 요청을 받는 등의 압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부터 제품을 중국시장에 공급할 예정인 어느 전통차 수출업체는 과거 국내 롯데마트에 OEM 납품 이력이 있고, 반한 정서를 감안해 중국 벤더에게 납품을 늦추자는 통보를 받았다. 

중국 내 롯데 불매운동이 확산되면서, 롯데마트 중국 매장에 우리 농식품을 공급하는 수출업체들의 어려움도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당국의 행정명령으로 영업정지를 받은 롯데마트 매장은 6일 현재 23개로, 전체 점포 수의 20%에 달한다. 지난해 상하이지역 롯데마트에 우리 쌀을 공급한 업체 관계자는 “매장 수가 축소되면 공급업체 입장에서 신규 판로 확보에 따른 비용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걱정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정부도 대응에 나서고 있다. 대중국 통관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현지 언론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자제하고 있다. 불특정 다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케이푸드 페어(K-Food Fair)와 같은 대규모 마케팅 활동은 바이어 초청 상담행사로 축소할 계획이다.

이정삼 농식품부 수출진흥과장은 “우리 농식품에 우호적인 SNS 채널과 온라인 커뮤니티, 바이어 중심의 홍보 전략으로 변화를 주고, 영유아식품 등 유망품목 육성에 초점을 맞춰 대중국 수출지원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성은 기자 parkse@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