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귀농귀촌·창업 지원사업 뭐가 있나

신규 취농시 1ha규모 우량농지 임대

내년부터 농산업분야 청년 창업자 300명에게 매월 80만원씩 ‘창업안정자금(최대 2년)’이 지원된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는 ‘현장 중심 맞춤형 창업지원’을 위해 내년 예산에 총 141억원을 신규로 편성, 청년들의 귀농귀촌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먼저 우수한 젊은 인력의 농산업분야 창업 촉진을 위해 ‘청년농산업창업지원(26억원)’을 추진한다. 일본의 「청년취농급부금」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39세 이하 신규 농산업 창업(예정)자(영농경력 3년 이내 포함)에게 매월 80만원씩(최대 2년) 창업안정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내년 초 경진대회를 통해 사업대상자 300여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특히 자금여력이 부족한 귀농인과 창업농 등 신규 취농인을 위해 소규모 맞춤형 농지를 지원(90억원)할 방침이다. 현재 농업진흥지역 안팎의 우량농지를 1000㎡ 단위로 임대해주는 방안이 검토 중이며, 임대료와 임대기간 등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이정형 농식품부 농지과장은 “귀농하는 분들 중에 돈이 없거나, 작은 면적의 땅을 구입하고 싶은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농사경험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덜컥 농지부터 매입하고 실패하는 사례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농식품부는 2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기술가치 평가 △창업보육 △농식품 전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구축 △판로지원 등 ‘농식품벤처 창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이밖에도 모태펀드와 정책자금, 농지은행사업을 패키지화해 농지·시설임대가 가능하도록 ‘농식품투자플랫폼(이차보전 1억4000만원, 250억원 융자)’을 구축할 방침이다. 기술력을 갖춘 신규창업농이 소액의 임차료만 부담하면서 첨단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첨단시설을 소유하고 임대업을 경영하는 플랫폼회사(농축협, 리스회사 등)에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의 2016년도 귀농귀촌 예산은 약 166억원으로 올해 약 145억원보다 다소 증액될 전망이다. △귀농귀촌 교육 29억3000만원 △도시민농촌유치지원 50억9000만원 △귀농귀촌 창업박람회 4억원 △귀농인의 집 10억5000만원 등 대부분의 사업예산은 별다른 변동 없이 올해 수준으로 책정됐다.

다만,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사업예산이 60억원으로 올해보다 20억원 증액됐고, 귀농인 실태조사 예산 1억원이 신규로 편성됐다. 귀농귀촌종합센터 지원의 경우 올해와 같은 10억원의 예산이 편성됐지만, 국회 심사과정에서 4억5000만원이 증액돼 예산결산심의위원회의 심의를 앞두고 있다.

농식품부 농촌정책과 금경연 주무관은 “청년들이 귀농 초기에는 수입이 별로 없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창업안정자금을 지원할 계획인데, 올 연말에 연구용역이 완료되면 구체적인 사업지침을 수립할 것”이라며 “귀농귀촌종합센터의 경우 현재 전화상담 인력이 매우 부족해 수요를 반영한 예산증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