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농어촌다문화자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에서 윤명희 새누리당 의원(가운데)이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했다.

5년 이상 장기거주 다문화가정이 증가하면서 2014년 기준 다문화학생이 6만8000여명, 전체학생 수의 1%를 넘어섰다. 특히 이주여성농업인이 평균 2명의 자녀를 출산할 경우, 2020년 19세미만 농가인구의 49%가 다문화자녀로 구성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다문화자녀를 대상으로 한 교육지원 사업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는 이유다.

이주여성 평균 자녀 2명 출산 시
2020년 19세 미만 농가인구 절반 
‘아시아 일꾼’으로 교육, 역량 키워야 

지난 8일 윤명희 새누리당 의원이 주최한 ‘농어촌 다문화자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정책토론회에선 정부의 다문화자녀 관련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었다.

설동훈 전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정부의 다문화자녀 정책은 ‘약자지원’이라는 관점에서 탈피해 ‘미래 인재 육성’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설 교수는 “다문화자녀를 미래인재로 육성하고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하루빨리 만들어져야 한다”며 “다만 다문화청소년만 지원하는 정책은 결과적으로 그들을 분리하는 역기능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의 일반 청소년과 함께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특히 설 교수는 “다문화·다인종·다민족과 관련된 교육 방안이 교육 행정과 현장에서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며 “발상의 전환을 통해 국내에서 아동기를 보낸 다문화자녀를 적극적으로 교육해 대한민국을 잘 이해하는, ‘아시아 지역 일꾼’으로 키워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성지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정책과장은 “다문화가족이 갖는 문화적 다양성, 이중언어 장점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보다 적극적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다”며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이나 학교 부적응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교육부와 협조해 다문화 이해교육이 보다 내실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노 기자 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