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농연 등 14개 농민단체, ‘공공성 외면’ 식재료 구매지침 즉각 철회 목청

2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서울시교육청의 일방적인 식재료 구매지침 추진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강추위 속에서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의 150여 농민들이 참가해 서울시교육청을 성토했다.

서울시교육청의 일방적인 식재료 구매지침 추진 철회와 친환경무상급식 확대를 촉구하는 농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등 14개 농민단체는 지난 2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교육청 등의 친환경무상급식 훼손 움직임을 강력히 규탄했다. 이날 농민단체들은 “서울시교육청은 식재료 구매지침 변경을 통해 친환경식재료의 사용비율을 초등학교 70%, 중학교 60%에서 50%로 대폭 낮추고, 수의계약 한도를 낮춰 모든 계약을 최저가 경쟁입찰 방식으로 변경하고 금년 1학기부터 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며 “더욱이 우려스러운 것은 공공기관인 센터를 통한 식재료 조달이 아닌 최저가 경쟁 입찰 방식으로 식재료 공급을 민간급식업체에게 넘기고자 하는 시도가 서울시교육청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시도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농민단체들은 “만일 서울시교육청의 지침대로 학교급식의 식재료 공급이 저가 경쟁입찰에 의해 민간급식업체에게 맡겨진다면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저질의 식재료가 학생들의 급식에 사용되고, 계약재배를 통해 건강한 식재료를 공급해 왔던 많은 농민들에게 엄청난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며 “우리는 공공영역이어야 할 학교급식을 ‘공정한 경쟁’이라는 미명아래 민간업자에게 넘기고자 하는 시도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농민단체들은 △친환경무상급식의 공공성을 부정하고, 학교급식 식재료 조달을 민간급식업자에게 넘기려는 시도의 즉각 중단 △아이들의 건강과 농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식재료 구매 지침을 즉각 철회하고, 서울시 및 구청, 학부모, 학교장, 영양사, 생산자, 관련시민단체 등과 합의안 마련 △학교급식법 전면개정 등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기노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