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품목 ‘국내산’ 적용…소비자 혼란·오해 우려
색깔 따른 3단계 등급구분도 애매…개선 목소리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친환경농산물 우수식당’의 확대·발전을 위해 선정기준을 대폭 수정해야 한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선정기준에서 일부 품목은 ‘국내산’ 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소비자의 혼란과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것. 특히 우수식당이 개별적으로 분산돼 있는 상황에서 ‘주황색, 청색, 녹색’의 등급구분은 소비자가 그 차이를 인식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8월 농림축산식품부는 친환경농산물 유통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친환경농산물 우수식당 지정 확대를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2015년까지 30개소, 2017년까지 50개소로 확대한다는 것. 친환경농산물 우수식당은 친환경농산물의 소비확대를 위해 2007년부터 정부와 민간이 거버넌스 형태로 지정해 운영되고 있다. 지금까지 총 27개소가 지정됐지만,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상당수의 식당이 지정을 반납하거나 취소돼 현재 16개소가 운영 중이다.

최근 국민농업포럼에서 실시한 ‘친환경농산물 우수식당 지정사업 평가 용역 보고서’는 친환경농산물 우수식당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등급기준의 개선을 요구했다. 우수식당 경영주들은 참기름, 식용유, 각종 장류 등 양념류 및 그 재료와 잡곡 등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여부에 상당한 비용과 노력이 소요됨을 호소하는 데 비해, 선정기준은 이를 ‘국내산’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것. 물론 일부 등급기준에 ‘국내산’을 사용하는 것은 현실성을 반영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소비자에게 혼선을 주고, 악의적으로 오도될 경우 전체 사업에 치명적 타격을 줄 수 있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보고서는 색깔에 따른 3단계 등급구분(주황색, 청색, 녹색)에 대해 소비자가 차이를 알 수 없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친환경농산물 우수식당의 효과를 누리면서도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경우에는 최소단계(녹색)의 등급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자조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 등급제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친환경 식재료를 사용하는 품목을 게시하는 방법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다시 말해 ‘우리 식당은 쌀, 채소(근채류, 엽채류, 과채류) 및 잡곡은 국내산 친환경농산물을 사용합니다.’ 또는 ‘우리 식당의 아래 식재료는 국내산 친환경농산물입니다.’로 표기하고 각 품목별 그림 또는 사진을 게시하라는 것이다.

이밖에도 보고서는 친환경농산물 우수식당의 홍보가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각종 홍보나 관련 기관·단체의 홈페이지 및 소식지 등에 친환경농산물 우수식당을 소개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 이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이기노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