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장려금 관리 허술…향응 등 부작용 초래
제품 원가에 반영…농민이 비용 부담 악순환
일부 조합 수익으로 처리 의혹도…개선 시급

농업용 필름 연합구매과정에서 논산지역 농협직원들이 향응접대를 받았다는 의혹(▶본지 7월 7일자 1면 참조)과 관련 대전지방검찰청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번 기회에 농협의 계통구매 사업을 보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농협중앙회가 운영하고 있는 계통구매 사업은 농민들에게 농자재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지만 농자재업체들의 계통판매 의존도가 갈수록 심화되면서 부작용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른바 ‘수요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는 농협이 횡포를 부린다는 볼멘소리가 나올 지경이다.

특히 농협중앙회의 계통구매 계약 체결과는 별도로, 지역농협들이 업체들과 추가 협상을 통해 더 저렴하게 농자재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장려금 제도가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추가장려금에 대한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으면서 향응접대 등 문란한 유통구조를 양산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지역농협이 업체에 요구하는 과도한 추가장려금과 취급수수료 등이 제품원가에 고스란히 반영돼 결국 소비자인 농민이 비용을 부담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추가장려금이 농자재 할인에 사용되는지 여부조차 확인할 길이 없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부 지역농협이 추가장려금 중 일부를 조합수익으로 처리한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농협중앙회 측은 “경제사업규정의 공급 단가결정에 따라 계통구매 시 취급수수료 등을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농협에서 추가장려금 중 일정부분을 조합수익으로 잡는 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는 지역농협 사정에 따라 추가장려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추가장려금 제도의 도입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대목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역농협이 추가장려금 등으로 매출을 일으키려 하다보니 업체에 과도한 추가장려금과 취급수수료를 요구하게 되고, 업체는 이를 다시 제품원가에 반영하고 있다”고 실토하면서 “농협이 계통구매 사업을 과연 농민을 위해 하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기노leek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