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100% 국산원료 사용

일제 강점기 때 사라진 고려인의 술, ‘녹파주(綠波酒)’와 ‘아황주(鴉黃酒)’가 다시 우리 곁으로 돌아왔다. 농촌진흥청은 고려시대부터 전해오던 우리 술 녹파주와 아황주를 복원, 실용화단계에 들어갔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이번에 복원된 녹파주는 맑고 깨끗한 선비의 지조가 서려있는 술로서 거울에 비치는 푸른 파도를 보는 듯 맑다고 해 경면녹파주(鏡面綠波酒)라 불렸으며, 실제 술을 빚어보면 푸른빛을 띤다. 녹파주는 곱게 가루를 내 반죽한 멥쌀과 누룩가루, 밀가루를 섞어 항아리에 넣고 3일 후에 찹쌀로 고두밥을 지어 섞은 다음 서늘한 곳에서 10일정도 발효시키면 완성된다. 누룩취가 적어 깔끔한 맛이 특징이며 양념갈비, 삼겹살, 양념치킨 등 육류음식을 먹을 때 곁들여서 마시면 좋다.

조선시대 규방여인의 이미지를 풍기는 아황주는 발효기간이 짧고 술 빛깔이 다른 약주보다 진환 황색이며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아황주는 곱게 가루를 내 반죽한 멥쌀에 누룩가루를 섞어 항아리에 넣고 여름에는 3일 후, 봄·가을에는 5일후에, 겨울엔 7일후에 찹쌀로 고두밥을 지어 섞은 뒤 서늘한 곳에서 일주일정도 발효시키면 완성된다.

녹파주는 지난 5월 특허출원이 완료돼 6월에 기술이전을 거쳐 현재 실용화 단계까지 이르고 있으며, 지난달 말 특허출원을 신청한 아황주도 현장접목연구를 거쳐 현재 전통주 생산업체와 농촌체험장에 기술이전을 추진 중에 있다.

한귀정 농진청 발효이용과 과장은 “우리 술 복원은 오랜 기간 축적된 우리 술 양조법에 숨어 있는 선조들의 지혜를 찾아내고 과학적 해석을 통해 현대인의 취향에 맞는 양조기술을 개발, 전통주 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며 “전통주는 다른 주류와는 달리 제조 시 100% 국산 원료를 사용함으로써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에도 효과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김경욱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