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지는 가을낙엽. 하지만 가을은 더 이상 낙엽만 떨어지는 계절이 아니다. 가을이 시작되면서 갑작스럽게 빠지는 모발로 인해 탈모로 고민이던 사람들은 더욱 쓸쓸하기만 하다. 한올 한올 빠지는 모발로 더 이상 슬퍼지기 전에 가을탈모를 예방하자. 특히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소음인  짭짤한 음식으로 기혈 순환 원활히
소양인  당근·토마토 등으로 몸속 열 내려야
태음인  소간·다시마·검은콩과 궁합 잘 맞아
태양인  야채·흰살생선 등 담백한 음식 효과

▲탈모 예방 관리와 음식의 상관관계=탈모는 사실 장기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때문에 우리가 지속적으로 섭취함으로서 장기간에 걸쳐 인체에 영향을 주게 되는 음식은 모발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항간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 단미 음식(검은깨, 검은콩, 흑미, 알로에 등 한 가지만으로 이루어진 음식)의 지속적인 섭취는 더욱 그러하다. 자신과 궁합이 맞는 탈모음식의 선택은 탈모예방 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체질별 탈모 예방 음식=소화기가 약하고 속이 냉하기 쉬운 소음인들은 조금 맵고 짜게 먹는 것이 소화기능이 살아나게 하고 기혈의 순환을 돕는데 좋다.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 요오드 성분이 풍부한 미역이나 사포닌과 질 좋은 섬유소, 비타민 A가 풍부한 시금치, 식물성단백질의 보고 쥐눈이콩, 검은 깨 등도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차로는 인삼차, 생강차, 대추차 등이 좋다.

속에 열이 많아 두면부로 상승하는 화기가 두통이나 탈모의 원인이 되는 소양인들은 항상 싱겁고 짜지 않게 먹는 것이 중요하며, 몸속의 열을 내려 주고 신장의 기운을 도울 수 있는 참깨, 당근, 토마토 등이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차로는 몸속의 열을 내려 소변을 시원하게 해주는 블랙커피나 녹차, 구기자차, 복분자차, 석류 등이 탈모예방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이 부족하기 쉽고 심폐기능이 약해 두피 쪽으로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태음인들에게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소간이나 다시마, 식물성 단백질의 보고인 검은 콩 등이 좋고, 콜라겐이 풍부한 마, 연근 등이 모발에 윤기와 탄력을 주는 음식이다. 또 차로는 우유, 오미자차, 뽕잎차 등이 탈모예방에 좋다.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고 성격이 급한 태양인들은 머리나 목 부위에 기운이 몰려 있어 가장 기운이 상충하기 쉬운 체질로 담백하고 시큼한 음식이 좋으며 싱싱한 야채와 열대과일, 해물, 흰살 생선 등을 많이 먹어주는 것이 좋다. 또 감잎차나 블랙커피, 솔잎차, 포도즙 등이 탈모예방에 좋은 차다.

▲맵고 짠 음식은 탈모에 안좋다?=세간에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탈모와 관련해서 피하라는 말들을 많이 하지만, 실제로 나트륨성분은 인체의 혈액을 운송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로, 혈이 허하기 쉬운 소음인들에게는 탈모와 관련해서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또한 매운 기운은 비위가 냉한 소음인들에게는 소화기능을 개선시켜 인체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반대로 비위에 열이 많은 소양인들은 오히려 싱겁고 담백하게 먹는 것이 모발건강에 좋을 뿐더러 맵고 짜게 먹을 경우 상열감이 생겨 머리털이 오히려 더 빠지는 요인이 된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