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와 어울릴 수 있도록 학교 중심 통합지원 절실”

한나라당 중앙위원회 의장은 지난 26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이주여성과 자녀의 인권현황과 대책’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자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에 대한 지원 정책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포함한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보육 등과 연계돼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나라당 중앙위원회 의장 주최로 지난 26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이주여성과 자녀의 인권현황과 대책’ 정책토론회에서 정선아 숙명여대 아동복지전공 교수는 이같이 주장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문제를 지금처럼 언어와 문화의 이질성으로 진단하고 이를 해결한다면 전시행정에 그칠 가능성이 높아 이들이 가정 외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정 교수는 ‘이주여성과 자녀의 인권현황과 대책’ 주제발표를 통해 현 다문화가정 지원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2006~2008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정책은 다문화가정 자녀를 언어발달 장애, 학습부진, 집단따돌림 문제를 지닌 위험집단으로 규정하고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적·문화적 결핍을 보상하기 위한 방향이라는 것.

정 교수는 “특히 지자체의 개별단체를 중심으로 한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 다문화가정 상담 등은 60개가 넘는 것으로 파악되나 학교중심의 다문화교육은 전국적으로 12개 학교만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학교에서 또래와 함께 사회·문화적 활동에 참여하며 언어와 문화의 정체성을 발달시켜야 한다는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다문화가정 자녀의 보육, 교육, 발달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정 교수는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지원정책은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또래와의 놀이 등의 사회적 활동을 통해 언어·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원돼야 한다”며 “이것이야말로 다문화가정 자녀들로 하여금 한 사회의 능동적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 교수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유아, 아동, 청소년으로 성장해 가면서 겪는 경험들이 유기적으로 연결·통합돼 자녀들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가의 모든 정책들이 연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토론회에 참석한 토론자들 역시 다문화가정 자녀들에 대한 권리 보장과 교육기관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김정원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아동, 청소년에 대한 통합적 지원이 가능한 장은 학교”라며 “학교와 유아교육기관이 중심에 서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포용해 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사회적 역량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순희 파랑새어린이집 원장은 “영유아를 포함한 모든 아동은 사회적·문화적 권리, 교육받을 권리, 노동이나 경제적 착취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보장받아야 한다”며 “특히 소외된 농촌지역 다문화가족 유아에게 교육받을 권리를 확대해 또래와 사회적·문화적 놀이 활동에 참여하며 정체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성선 여성부 권익기획과장은 “현재 여성부는 전국 18개소에 이주여성 쉼터를 운영하며 이주여성 및 동반 아동을 보호하고, 동반아동에 대한 취학 지원도 제공하고 있다”며 “올해는 ‘이주여성 자활공간터’를 설치해 거주, 아동보호, 직업훈련, 자활공간에서의 취업전 훈련 등으로 이주여성 및 자녀들이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