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진주시 등 ‘반대결의안’ 채택

정부의 남강댐 물 부산시 식수 공급 방침이 4대 강 물길 살리기 사업과 맞물린 낙동강 대운하사업의 사전포석이 아니냐는 의혹이 분분한 가운데 정부방침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낙동강 대운하사업 추진 사전포석’ 의혹

경남도의회 의원 일동은 지난달 26일 열린 제265회 경남도의회 제6차 본회의에서 ‘남강댐 물 부산 공급 반대 결의안’을 채택해 청와대, 국회, 국무총리실, 국토해양부로 보냈다. 이를 통해 경남도의회는 “남강댐 물 부산 공급 방침은 서부경남권의 절대적인 물 부족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 잘못된 진단이자 부산·경남의 또 다른 갈등 촉발요인이 됨을 깊이 명심하고 사업계획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더욱이 “4대 강 물길 살리기 사업 추진과 연계된 이 같은 방침은 낙동강 수질을 의심해 대체수원을 찾는 것으로 비칠 수밖에 없으며, 사실상 정부가 낙동강 수질 개선사업 포기를 선언한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이날 진주시도 “서부경남 7개 시·군의 생활용수마저 위협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정부가 제시한 남강댐 물 부산 공급 구상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반대 건의문을 제출했다.

진주시는 “남강댐은 유역면적에 비해 저수용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홍수 도달 시간마저 짧아 보조 여수로를 설치하더라도 평상수위를 45m로 높이면 여름철 게릴라성 집중호우 시 사천만과 남강댐 방류량의 급격한 증가가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진주시는 “단 한 번의 의견 수렴 없이 남강댐 물을 부산에 공급하는 것은 지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청와대와 국토해양부, 수자원공사 등에 강력한 반대를 천명했다.
구자룡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