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농민들 조례안 개정 반발, 나락 3000여 포대 쌓아 놓고 ‘천막농성’ 돌입

밀양농민들이 지난달 29일부터 밀양시청 앞에서 나락가마 적재농성에 돌입하며 농업기술센터 소장 직급하향조정 방침 철회와 쌀 생산비 보장 등을 촉구하고 있다.

경남의 대표적인 농업시인 밀양시에서 농업기술센터 소장 직급을 하향조정하려는 조례 개정이 추진되자 밀양농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한농연밀양시연합회와 전농 밀양시농민회를 비롯한 밀양지역 11개 농민단체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3000여개에 육박하는 40kg들이 나락포대를 밀양시청 앞에 쌓아놓고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이는 인근 진주시·의령군·함안군·합천군 등지의 농민들과 발맞춰 쌀 생산비 보장과 직불금 부당수령 근절을 촉구하는 시·군 동시다발 쌀 적재농성이기도 하지만, 농업기술센터 소장 직급 하향조정 조례안 통과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밀양농민들의 배수진이기도 하다.

박진득 한농연밀양시연합회장은 “시·군 본청 과 단위와 통합한 농업기술센터의 소장직급을 4급 상당에서 5급 상당으로 하향 조정하는 조례 개정이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조직개편지침 하달로 농업 규모와 비중이 큰 밀양시에까지 강행되고 있음에 개탄한다”고 밝혔다.

그는 “농업인구·경지면적·농산업 비중이 밀양보다 훨씬 낮은 김해시는 소장직급 4급 운용이 타당하고 밀양시는 부당한 것으로 적용되는 행안부 지침이 과연 현실에 맞느냐?”고 반문했다. 또한 “전국 농업기술센터 2/3 이상이 본청 농정부서와 통합하지 않고도 소장 직급을 4급 상당으로 운용하는데 통합한 곳을 5급 상당으로 격하시키는 것은 모순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소장 직급이 소장 아래 과장과 동일한 5급 상당으로 격하되면 지휘체계가 약해질뿐더러, 향후 구조조정 때마다 농업기술센터 정원 감축과 조직 축소로 이어져 밀양시 농정과 농업예산이 심각하게 위축될 것”이라고 박 회장은 우려했다. 이에 “인근 고성군처럼 농업기술센터 소장 직급이 4급 상당으로 유지되도록 하라”고 밀양시와 밀양시의회에 촉구했다.

이 같은 농민들의 반발을 의식한 듯 밀양시의회는 지난 달 30일 제1차 총무위원회에서 농업기술센터 소장 직급 하향조정의 내용을 담은 밀양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안에 대한 심의를 일단 보류시켰다.

밀양농민단체들은 쌀 농협자체수매가가 확정된 이후에도 이 조례안이 부결될 때까지 농성을 계속할 계획이며, 농성장에 즉석도정기를 차리고 직접 쌀을 찧어 팔아 기금을 마련하면서 이를 준비하고 있다.

한편 농업비중이 큰 밀양시의 조례 개정 결과는 경남지역 농업기술센터 소장 직급논란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에 경남도의회에서도 조근제 농수산부위원장이 제2차 정례회 도정에 관한 질문을 통해 농업기술센터 소장 직급하향조정 강행의 문제점을 제기할 계획이다.
구자룡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