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호 SK C&C 공공사업팀 차장

연간 11조원의 축산업, 가축질병으로 인한 추정피해액 연간 2조원, 열악한 사육환경과 만성소모성 질환 등으로 우리의 축산업은 고사위기에 놓여 있다.

또한 IT강국인 한국에서 유독 농업분야에서의 정보화 투자는 미미하며, 이는 그 동안의 농업정책이 임기응변식 현장대응과 정보화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의 결과이다.

유럽의 경우 EU의 통합시스템을 기반으로 참여국들이 가축질병 및 안전성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자국실정에 적합한 정보관리체계 및 법제도를 정비해 가축질병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아울러 의심축이나 안전성이 미확인된 개체의 이동을 막아 가축질병의 사전예방과 유사시 신속한 방역대처가 가능하게끔 국가차원의 가축전염병 관리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이제 우리나라도 가축질병을 사전에 예방 및 차단하고 악성가축전염병 발생시, 손쉽게 이동경로 및 전파지역을 찾아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가축전염병 사전예방 및 실시간 방역대응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막대한 가축전염병의 피해를 경감하고 축산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토록하고 나아가 범 아시아권을 아우르는 글로벌 가축방역망의 중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우리나라도 정부차원에서 가축방역 정보시스템에 대하여 많은 연구와 시범사업을 통해 토대를 마련했다.

그러나 국내 실정에 최적화 된 가축질병예방 및 방역모델을 개발하여 전국단위로 확산구축하고 관련 법·제도를 정비해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와 축산업 발전의 기초를 굳건히 하기 위해서는 범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투자가 시급히 요망된다. 

이제 더 이상 악성가축전염병을 포크레인과 삽으로 대처하는 방식의 반복은 안된다. 첨단 IT기술을 활용한 가축방역 정보망만이 사전예방과 전파를 차단할 수 있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