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부 3농 정책 강화…농업성장 주도”

'중국 조선족동포 한국농업·농촌 체험교육' 중 진행된 '한국·중국 농업 협력방안' 좌담회 모습. 이론과 현장체험을 적절히 조화시킨 이번 교육은 조선족 동포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중국정부가 농업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채택, 농업생산량 확대에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농업기술자협회가 한국마사회의 특별적립금 지원 사업으로 지난달 26일부터 진행 중인 ‘중국 조선족동포 한국농업·농촌 체험교육’에서 이형도 흑룡강성 농업기술보급소 부소장은 중국의 농업 현황에 대해 “중국은 무엇보다 곡식이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3농(농업·농촌·농민)정책을 강화, 농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곡물 대란으로 세계 곡물시장이 흔들려도 안정적인 곡물공급이 가능하게 하려는 것이 중국 정부의 생각”이라고 소개했다.

따라서 중국은 현재 생산량 확대에 중심을 두며 농업발전 전략을 모색 중이라는 것이 이 소장의 설명. 그는 “중국은 농업에만 토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본농전제도’를 도입해 국토 관리를 엄격히 하고 있으며, 최근 농업의 기계화에도 많은 투자, 국가가 농기계 구입비를 보조해 줘 세계 각국에서 우수한 농기계를 들여오고 있다”고 전했다.

기본농전제 도입…농지 엄격 관리·농기계 구입비 보조
농민들 세금 100% 면제·경작 면적별 경영자금 지원
“유기농산물 유통·마케팅 관련 교육 강화 시급” 목청


이와 함께 이 부소장은 중국은 농민에 대해서도 과감히 투자한다고 언급해 관심을 끌었다. 농업 종사자들에 한해 각종 세금을 100% 면제해주고 경작면적에 따라 경영자금을 지원, 농민들에게 힘을 실어준다는 것.

뿐만 아니라 그는 “중국은 품질검사를 엄격히 해 질 나쁜 농산물의 시장반입도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며 “품질이 우수하고 건강에 좋은 ‘녹색식품’의 생산이 증가하는 등 정부의 노력으로 중국 농업의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중국정부의 노력에도 불구 조선족 농민들은 탈농으로 인한 고령화 및 인력난 등 우리 농촌과 비슷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허인수 계동현 계림조선족향 부향장은 “한국이나 상해, 청도 등에서 일하는 것이 농업 수입보다 높아 젊은 사람들이 농촌을 떠나고 있다”며 “조상이 물려준 땅을 앞으로 어떻게 지켜야 할 지 고민”이라고 걱정했다. 흑룡강성 지역에서는 현재 조선족만으로는 농사지을 인력이 부족해 한족의 도움을 받고 있다는 것이 교육에 참가한 조선족동포들의 목소리다.

또한 이들은 “유기농산물과 일반농산물의 가격차가 없어 농가의 유기농 확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유기농산물을 통한 농업소득이 더 높아질 수 있도록 유통 및 마케팅 기법의 습득이 절실하다”고 관련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 교육에 참가한 조선족 동포와 중국인공무원 등 25명은 농촌진흥청과 친환경 쌀 영농조합법인, 산촌마을, 도매시장을 견학하며 우리나라 농산물유통과 판로개척, 유기농법, 새농촌 건설에 대한 교육을 받은 뒤 4일 중국 흑룡강성으로 출국한다.
우정수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