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지사 / “대한민국 신발전시대 선도”

경기도는 올해부터 경부축상의 발전 동력을 서해안권, 북부권, 동부권으로 확산시키는 ‘3대 신 발전 전략’을 추진해 대한민국 신 발전 시대를 선도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화호와 화성일대의 광대한 간척지에 첨단 산업물류단지와 ‘유니버설 스튜디오 코리아 리조트’ 등을 조성, 첨단산업과 관광레저문화를 두루 갖춘 동북아 허브로서의 면모를 갖출 것입니다.
또한 북부지역을 남북교류와 평화통일에 대비한 성장 거점으로 육성할 것이며, 이를 위해 접경지역내 경제협력 특구, 한강하구 공동 활용, 한강변 철책선 제거, DMZ 평화생태공원조성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하고 있는 경기 동부지역을 친환경 생태문화거점으로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김진선 강원도지사 / “도민들 삶의 질 향상에 주력”

강원도민 여러분, 무자년 새해에 눈부신 발전을 기원합니다. 2008년 강원도는 도정목표인 ‘경제선진 도 삶의 질 일등 도’ 실현을 위해 기본 틀을 정비하고 핵심과제를 힘차게 추진하겠습니다.
지난해 수도권에서 117개 기업을 유치, 기업 유치 전국 1등을 발판으로 환경·복지·교육 등을 강화해 2시간대 생활권에 맞는 도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특히 농어촌에는 관광농업과 강원도형 농업을 육성, 농촌복지와 교육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사람이 몰리는 농어촌으로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강원농특산물의 효능성과 청정성을 강화시키기 위한 친환경농업에 집중 투자해 강원도만의 특색을 차별화해 나가겠습니다.

#정우택 충북도지사 / “농업명품도 실현 역량 집중”

도는 새해 농업명품도 충북실현에 모든 역량을 다할 것입니다. 명품 쌀 생산을 위한 고품질 쌀 브랜드 단지를 조성하고, 5개의 한우 지역브랜드를 청풍명월한우 광역브랜드로 통합 육성하겠으며, 고추, 사과, 복숭아, 대학찰옥수수, 바이오씨감자 등을 전국 제일의 명품 파워브랜드로 육성하겠습니다. 또 정예농업인력 1만2000명을 양성하고, 4000호의 농가를 연간 소득 1억2000만원 이상의 고소득 농가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시군단위 친환경 축산클러스터 기반을 구축하고 무항생제 축산시스템을 보급하겠습니다. 농촌의 환경과 전통문화를 살린 농촌마을 종합개발 사업을 확대하고, 농촌정주 생활환경 개선사업을 지원하겠으며, 제2기 신활력지역 지원사업과 친환경 산채 장터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이완구 충남도지사 / “활력 넘치는 농·어촌 만들 것”

우리 충남의 새 역사를 힘차게 펼쳐갈 무자년이 밝았습니다. 저는 금년 도정운영의 기본 틀을 ‘일등경제 속에 고품격 문화가 살아있는 충남’으로 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500개의 기업유치와 수출 500억 달러 달성, 6만 개의 일자리 창출 등 역동적인 산업경제를 이루겠습니다. 또 U-Health 원격화상 의료시스템을 본격 가동하여 취약계층의 의료서비스를 확대하고 세계인의 입맛에 맞는 농·수산물 브랜드를 개발해 수출하고 체험마을 육성과 바다목장 조성 등 활력 있는 농·어촌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도민 여러분. 우리의 뜨거운 열정과 의지를 한데 모아 ‘한국의 중심, 강한 충남’을 일구어 나갑시다. 도민 여러분의 성원을 굳게 믿으면서,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김완주 전북도지사 / “환황해경제권 중심지 부상”

무자년 한해가 희망을 가득안고 밝았습니다. 우리 전북은 2008년 올 한해 환황해경제권의 중심지로 부상할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고 역대 사상 최대인 3조5000억원의 국가예산 시대 개막 등 도약의 전기가 마련됐습니다. 새만금은 새만금특별법과 경제자유구역 두개의 날개를 달고 힘차게 비상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대한민국이 ‘한강의 기적’을 통해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났다면 우리 전북은 ‘새만금의 기적’으로 국민소득 4만달러 시대를 열어 가야하는 사명을 띠고 있습니다.
2008년 무자년에는 낙후와 소외, 침체와 무산 등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들은 지워 버립시다. 대신 역동과 약진, 괄목상대, 꿈과 희망을 노래하는 한해가 되도록 다 함께 노력해 나갑시다.

#박준영 전남도지사 / “농수산업 성공모델 만들자”

지난해 우리는 여수 엑스포 유치를 비롯해서 많은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도민들께서 지혜와 힘을 모아 함께 뛰어주신 값진 보람입니다. 비록 우리 전남의 오늘은 어렵지만, 도민 모두가 꾸준히 노력한다면 전남의 내일은 분명 희망이 있습니다.
여수 엑스포를 가장 성공적인 엑스포 모델이 되도록 준비하면서, 서남해안 개발과 F1 국제자동차대회 경주장 건설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농수산업도 얼마든지 가능성이 있다는 모델을 우리가 먼저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친환경농업을 더욱 확산시키고, 가공과 유통을 보태서 부가가치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3농 정책을 보다 구체화시키고, 행복마을 건설을 확대 추진해 건강한 생활과 소득이 함께 하는 농촌 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 / “경북발전 엔진 출력 높여야”

존경하는 300만 도민 여러분, 희망찬 무자년의 붉은 태양이 떠올랐습니다. 새해에는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만복이 가득하고 바라는 소망과 계획이 속 시원하게 이뤄지기를 기원합니다.
자랑스러운 도민 여러분! 이제 경상북도가 바뀌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새벽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우선, 취직도 되고 장사도 꾸려갈 수 있는 발전의 틀을 구체화시키고 있습니다. 백두대간, 700리 낙동강, 1000리 동해안, 첨단산업, 농어촌의 미래! 여러분과 함께 손잡고 만들어 가겠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꼭 할 수 있다고 자신을 합니다.
앞서가는 도민 여러분! 이제 경북발전의 엔진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출력을 강화해서 오직 새로운 전진이 있을 뿐입니다.

#김태호 경남도지사 / “농어촌 투자 과감히 늘릴 것”

경남도는 올해 친환경적인 남해안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남해안발전프로젝트를 여수세계박람회와 연계시켜 남해안시대의 가시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람사르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포스트 람사르에 대한 준비도 철저히 해 환경수도 경남 브랜드를 확고히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과 보전이라는 가치가 융합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또한 농어촌에 대한 투자를 과감히 확대하겠습니다. 남북경협에 새로운 장을 열었던 평양 장교리 협동농장의 성과를 이어가고, 소학교 설립으로 생산적 남북교류모델을 만들며 통일시대 개막을 준비하겠습니다. 복지예산 1조원시대에 걸맞은 인프라와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지역 간 조화로운 균형발전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김태환 제주도지사 / “감귤산업 근본적 체질 개선”

2008년은 힘찬 도약과 비상의 한해가 돼야 합니다.
어려운 지역경제를 ‘신경제 혁명’을 통해 확실하게 풀어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경제적 진입 규제와 행정적 규제를 우선적으로 정비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제주비전 2030’의 기본방향을 조기에 정립하겠습니다. 분야별 추진전략은 폭넓은 도민의견 수렴과 공감대 형성 과정을 거쳐 구체화하겠습니다. 감귤산업의 체질도 근본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제주만의 특성과 매력을 발산할 수 있는 도시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지역균형발전에도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제주 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부분적 이익이 최소화되는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