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산하 회원들이 지난 25일 코엑스앞에서 미국산 쇠고기 시식행사를 막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국제수역사무국(OIE)이 미국과 캐나다를 위험 통제국으로 결정한 것과 관련, 국내 농축산 단체들은 현재의 수입위생기준을 OIE결정에 관계없이 유지시킬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 단체들은 OIE결정이 미국 등 거대 축산기업의 로비의 결과로 치부하고 뼈를 포함한 특정위험물질(SRM)의 수입은 끝까지 막을 것을 촉구했다.
OIE는 지난 22일 전체회의에서 미국, 칠레, 캐나다, 브라질, 스위스, 대만 등의 광우병 위험통제국으로 결정했다.
그러나 국내 농축산단체들은 미국, 캐나다 등 광우병 발생국은 쇠고기의 안전성을 100%신뢰할 수 없다며 정부는 힘에 논리에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팔아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미FTA농축수산비상대책위원회과 한·미 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23일, 24일 각각 성명서를 내고 “OIE가 미국을 광우병 위험통제국으로 결정해도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 위험이 있다는 진실은 변하지 않는다”며 “OIE판정을 인정할 수 없으며 이 판정이 원천무효 임을 선언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OIE결정은 권고 사항일뿐 의무사항은 아니다”며 ”WTO회원국은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경우 OIE기준보다 더 높은 보호수준의 위생기준을 설정할 권리가 있는 만큼 현재 8단계 위험평가를 걸쳐 정해진 수입위생기준을 OIE결정과 관계없이 유지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작년과 올해 OIE총회에 보낸 의견서를 국민에게 공개하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따른 광우병 위험에 대한 토론을 노무현 대통령에게 공개 제안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한·미 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 소속 회원들은 지난 25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미국육류수출협회 주최의 미국산 쇠고기 시식행사장에서 광우병 위험이 있는 미국산 쇠고기 시식회를 중단하라며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정문기jungm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