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농·수·축협 등 협동조합의 신용·경제사업 분리 등 개혁추진과함께 직거래를 포함, 농수축산물 판매사업 확대를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협동조합은 정부의 눈치를 살피며 실적 위주의 직거래 사업에만 치중해 많은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농산물유통개혁 의지를 반영하듯 국민의 정부는 농산물 유통전문가 김성훈당시 중앙대 부총장을 농림부 장관으로 임명했다. 김 장관은 취임 직후인 3월14일 김완배 서울대 교수와 이영래 당시 농림부 차관보를 공동위원장으로하는 ‘농산물유통개혁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그러나 유개위에는 나경만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장과 한용근 전국농산물중도매인조합연합회장등 도매시장의 이해당사자가 모두 참여, 산적한 과제를 뒤로 하고 거래제도만을 놓고 논쟁이 거듭됐다. 이 과정에서 조성우 전농 부회장과 한용근 회장은 도매상제의 전면 도입을 주장한 반면, 허길행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과 나경만 회장 등은 도매상제 자체를 반대해 평행선을 그었다. 농정의 당면과제로 농산물유통이 대두되면서 국민회의도 가세, 정책위원회(위원장 김원길)에서는 이희준 전문위원을 주축으로 박행기 한국농업신문사장을 단장으로 하는 ‘농수축산물유통개혁정책기획단’을 구성했다. 개혁단은 유개위의 개혁의지 결여를 비판하며 도매상제의 전면 도입을 발표했다. 하지만 개혁단은 전문성에 많은 의구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 같은 여당의 당론이 보도되면서 김 장관은 도매상제도의 부분적 도입이라는 미온적인태도를 보여, 도매상제도에 대한 찬반 양측 모두에게 질타를 받기도 했다. 한편 한농연, 농협 등 생산자단체와 조병찬 교수를 중심으로 한 학계의 도매상제 도입에 대한 반발이 거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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