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규 군수 일방적 유치 반대” 목청, 도의회·농민 단체 규탄 성명 잇따라

부안군 위도가 핵폐기장 부지로 확정되자 지역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4일 열린 핵폐기장 유치 신청 철회 촉구대회.

○초·중등생까지 가세…20여일째 시위, 삭발식·철야 농성·촛불 시위 등 벌여부안 위도 핵폐기장 철회를 요구하는 지역농민들의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다. 20여일째 계속되고 있는 집회에는 농민단체를 비롯해 종교·환경단체, 주민과 방학을 맞은 초중등생들도 참여, 열기를 고조시키고 있다.더구나 지난 24일 산업자원부의 부지 확정 발표로 집회는 더욱 거세지고 있으며 철야농성과 촛불시위 등을 전개, 장기적인 양상을 띌 것으로 전망된다.‘핵폐기장 백지화와 핵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범군민대책위’는 26일 산업자원부장관 등 주무장관이 부안 현지 방문과 때를 같이 해 부안군청 앞에서 핵폐기장 원천 무효와 장관 면담을 요구하며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27일에는 부안수협 앞에서 핵폐기장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촛불 시위를 전개했다.이에 앞서 산업자원부의 부지 확정 발표와 관련 원전폐기물 설치를 반대하는 범도민 총궐기 대회가 25일 부안수협 앞과 전북도청 광장 등에서 1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이날 집회에서 군민들은 군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방폐장을 유치한 김종규 군수와 강현욱 도지사를 소환하고 노무현 정권 퇴진 운동을 벌여나가자고 주장했다.특히 이날 집회에서는 부녀자 등 군민 10여명이 핵폐기장 철회를 요구하며 삭발식을 가졌다.대책위는 핵폐기장 철회 때까지 촛불시위와 군청 앞 등지에서 지속적으로 집회를 펼쳐나가겠다고 주장, 사실상 장기적인 투쟁에 돌입했다.김경민 미래부창연구회장은 원전수거물관리센터 위도 유치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벌이며 청와대까지 행진을 펼치고 있다.부안 핵폐기장 설치와 관련 도의회와 도내 농민단체들의 성명도 잇따르고 있다.전북도의회(의장 유철갑)는 25일 성명을 통해 방폐시설에 따른 분명한 사업 추진계획과 특단의 지원 대책을 마련해 분노한 군민의 민심 수습과 방폐시설의 안전성 확보에 대한 철저한 대책을 수립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대책위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부안지역 김선곤·이병학 도의원도 25일 전북도의회 제196회 5분 발언을 통해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부안 위도 유치 신청을 한 김종규 군수를 비난하며 핵폐기장 철회를 촉구했다. 한농연전북도연합회(회장 임선택)는 성명을 통해 “부안은 천혜의 관광자원, 바다자원, 비옥한 땅을 갖고 있는데 핵폐기장 건설로 죽음의 땅, 핵폐기장 쌀, 핵 해수욕장으로 바뀌어 부안 농민은 농업을 포기하고 사지로 내몰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전북지역 전 농민의 뜻을 모아 핵폐기물 처리장 건설에 결사 반대를 천명했다.전농전북도연맹(의장 김용호)도 성명에서 “부안군민 대부분은 방사성 폐기물 처리시설 유치에 반대하고 있는데 군수가 단독으로 유치 신청한 것은 군민을 배신한 비민주적 폭거가 아닐 수 없다”며 “군수는 유치신청 철회와 함께 사퇴하고 무차별적 강경 대응, 사법처리 및 공권력 과잉 투입을 철회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양민철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