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니치란 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판매의 매스 마케팅이 붕괴된 이후의 시장 및 소비성향을 설명하는 말로서 ‘빈틈’ 또는 ‘틈새’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니치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기호와 개성에 따른 수요를 대규모 집단으로 파악하기 보다는 시장을 쪼개고 쪼개서 특정한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독신자, 미혼커플, 독신노인, 맞벌이 부부 등이 목표대상이 될 수 있다. 건강에 높은 관심을 지닌 여성을 대상으로 한 ‘건강음료’나 최근 높은 관심을 끌고 있는 ‘농산물 직거래’ 등이 니치 마케팅의 한 예이다.발행일 : 98년 6월 4일
한국농어민신문webmaste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