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농업인들은 관광특구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본보 자매지인 계간 ‘농정과 자치’는 관광특구로 지정된 전국 13개 지역 시 멎거주 농업경영인 2백명을 대상으로 6월 19∼20일 사이에 전화설문을 실시했다.조사결과 관광특구가 정작 해당지역 주민들에게조차 큰 관심을 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특구로 지정된 곳이 있는가’ 라는 질문에는 ‘없다’거나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경우가 28%나 됐다. 또 ‘특구지정에대해 어떤 의견을 가졌는가’ 라는 질문에는 ‘반대’ 혹은 ‘나와 관계가없는 것으로 생각했다’는 응답이 34.0%나 차지해 관광특구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거나 큰 기대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특구지정전 지역주민의 의사수렴방법에 있어서는 36.0%나 ‘의사수렴절차를 거친 적이 없다’고 답했다. ‘여론조사를 했다’가 32.0%, 공청회21.0%, 일간지나 지역신문 광고가 4.0%, 반상회가 5.0%로 조사됐다.특히 특구지정에 대해 찬성했다는 대답은 63.0%였던 반면 ‘반대’(14.0%)나 ‘나와 관계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가 20.0%나 돼 부정적인 답을 한경우가 상당히 높았다.찬성한 이유는 ‘관광진흥개발기금이 우선적으로 배정돼 관광단지조성이활발해질 것이기 때문에’가 63.5%, ‘영업시간제한이 폐지돼 상권이 활발해질 것이기 때문에’ 14.3%, ‘투자가 활발해져 땅값이 오를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에’ 7.9%, ‘숙박업소 시설유치가 용이하기 때문에’ 3.2%, ‘외국인 관광객유치가 용이할 것이기 때문에’ 1.6% 순으로 조사됐다.반대한 이유는 ‘관광진흥개발기금의 지원이 대형 관광업소에 편중돼 영세상인 등 지역주민에 큰 도움이 안될 것이기 때문’(35.7%)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향락지구로 전락해 지역환경만 오염시킬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관광시설이 들어서기 보다 유흥업소만 생길 것이기 때문에’, ‘도로 주차장 등 기반시설의 확충이 전제되지 않으면 교통혼잡 등 지역질서가 어지러워질 것이기 때문에’가 각각 21.4%로 같게 나타났다.관광특구 지정후 긍정적인 변화는 ‘지역의 대외적 홍보효과가 있었다’(18.0%)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자치단체가 부대시설 확충사업을 시작했다’(11.0%)와 ‘지역 관광업소의 서비스 질이 높아졌다’가 같은 비율로나타났다.‘부정적인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향락지구로 변해 지역환경만해치고 있다’(22.0%)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통체증으로 주민생활이 불편해졌다’(13.0%), ‘영업시간제한 해제를 둘러싼 인근 지역주민과의 갈등’(9.0%), ‘외지인 투기바람만 거세져 땅값이 치솟고 있다’(6.0%)순으로나타났다.관광특구 활용방향에 대해서는 ‘지역의 향토문화와 관광자원을 연계한 지역문화센터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47.0%),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관광단지로 발전시켜야 한다’(17.0%), ‘외국인을 포함한다른 지역의 사람들에게 지역을 알리는 홍보상품으로 활용해야 한다’(14.0%) 순으로 나타났고 기타가 21%로 나타났다.발행일 : 97년 7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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